주민들 당정리 평면교차로 입체로 변경 촉구

서천군민들은 지난 18일 대전지방국토관리청 앞에서 당정교차로 공사중단 및 입체교차로 설치를 주장하며 집단행동을 벌였다. 사진=최병용 기자
서천군민들은 지난 18일 대전지방국토관리청 앞에서 당정교차로 공사중단 및 입체교차로 설치를 주장하며 집단행동을 벌였다. 사진=최병용 기자
[서천]대전지방국토관리청이 시행하는 국도 21호선(보령-서천) 4차선 확포장 공사와 관련해 서천군민들이 "죽음의 도로를 만들고 있다"며 집단행동에 나서는 등 반발 기류가 확산되고 있다.

지난 18일 서천군의회 및 국도21호선대책위원회(위원장 우희택), 시민단체, 종천면 11개 마을 주민 200여명은 대전지방국토관리청 앞에서 현재 공사중인 "당정리 평면 교차로를 입체교차로로 시공하라"고 주장하며 집회를 열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서 이들은 "지난 2005년도 당초에는 당초교차로를 입체교차로로 설계했다가 2009년도에 공론화 과정도 없이 예산이 많이 든다는 이유만으로 슬그머니 평면교차로로 설계변경 한 것은 사람 목숨을 경시해서 비롯된 일이며 안일한 행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당초 설계당시에는 서천군어메니티복지마을사업이 준공전으로 지금은 1일 2000여명이 복지마을을 왕래하는 교통량도 현격히 늘어난 점을 감안 할 때 시행자 측의 판단은 명분이 없다"고 질타했다.

이날 항의 집회에 참가했던 서천군의회 의원들도 즉각 공사중단을 요구하며 문제를 개선하라고 주장했다.

박노찬 군의원은 "현재 그대로 공사가 진행된다면 죽음의 교차로가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이제부터라도 즉각 공사를 중단하고 사업 전반에 대한 타당성 및 기술 검토 등을 거친 후 공사를 재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당정교차로 전방 구간이 내리막길이고 교통량이 많아 인근 11개마을 주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트랙터, 경운기, 리어카, 자전거 운행시 교통사고 위험이 매우 커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김경제 부의장은 입체교차로 시공시 늘어 나는 예산부분은 서천군의회를 비롯 서천군, 서천군민들과 함께 노력해 기획재정부에 합동으로 건의하고 노력해 문제를 해결하자"고 말했다.

서천참여시민모임 이강선 대표도 "현재의 모든 여건상 누가 봐도 입체교차로로 시공하는 게 맞다"며 "서천군을 비롯 군의회, 지역사회단체 등과 연대하여 실력 행사에 나설 방침"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당정교차로 주변에 대한 공사를 잠정 중단하고 주민들에 요구에 대한 타당성 및 기술검토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파악됐다.

우희택 국토21호선대책위원회 위원장은 "돈 몇 푼 더 든다고 해서 당정교차로를 일방적으로 설계변경한다는 것은 서천군민을 철저히 무시한 처사"라며 "앞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문제가 해결될때 까지 목숨 걸고 투쟁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최병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