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해 대전시, 충남도와 더불어민주당이 손을 잡았다.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충남도와 대전시를 잇따라 방문해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지역현안 해결과 내년도 국비확보를 위해 협력키로 뜻을 모았다.

이날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회의에서 시는 지역 주요 현안으로 4차 산업혁명과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을 꼽고 정치권의 지원을 요청했다.

대통령 지역공약사업인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육성을 통해 대한민국 미래성장의 새로운 기폭제를 마련하고 대전의료원과 국립어린이재활병원 등 공공의료 체계를 구축해 시민의 건강권 확보와 의료안전망 구축 및 지역 간 의료불균형 해소하겠다는 구상이다.

권 시장은 "어제(16일)도 국회에서 4차 산업혁명 관련 토론회를 여는 등 준비와 성공 가능성을 따지면 대전이 으뜸"이라며 "4차산업혁명특별위원회 대통령령이 통과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덕특구에서 위원회에 많이 진출할 수 있도록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시는 이밖에 중소벤처기업부 대전 잔류,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2017 아·태 도시 정상회의(APCS) 개최 등 현안에 지원을 당부했다.

내년도 국비 확보와 관련해선 도시철도 2호선(트램) 건설, 옛 충남도청사 이전부지 조기 활용,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구축, 대덕특구 융합공동연구센터 건립, 현충원내 나라사랑체험관 건립, 경부고속도로 회덕IC연결도로 건설, 수상시뮬레이션 촬영장 구축, 노후공단 주차환경개선 지원, 대전국제전시컨벤션센터 건립,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발전사업 등 지원을 당부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대전시가 새정부 출범 이후 국정과 동조화를 위해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어 큰 기대감을 가지게 된다"며 "대전시가 건의한 현안 해결과 국비 확보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는 정부 국정과제와 문재인 대통령 공약의 선도적 추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주를 이뤘다.

도는 이 자리에서 도정방향과 연관성이 높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16건에 대한 자체 추가연구 및 제안, 국가시범사업 유치, 공론화·입법화 지원 등 세부추진 전략을 설명했다.

도가 제시한 대통령 공약과제는 △천안아산 KTX역세권 R&D집적지구 조성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백제왕도 유적복원, 서부내륙권 광역관광단지 조성 △논산계룡 국방산업단지 개발 지원 △충남 서해안 해양신산업 육성 등이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충남도는 중앙정부의 정책을 수동적으로 집행하는 데 집중하던 기존의 역할을 넘어 지역 현장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 근본적인 정책대안을 강구, 실천해왔다"며 "정책건의들이 국정에 반영 추진돼 대한민국 전체의 큰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민주당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용민·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