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 21호선 4차선 확포장 공사 당정 교차로 인근 주민들이 지난 16일 입체 교차로로 시공해 줄것을 요구하며 집회를 가졌다.. 사진=최;병용 기자
국도 21호선 4차선 확포장 공사 당정 교차로 인근 주민들이 지난 16일 입체 교차로로 시공해 줄것을 요구하며 집회를 가졌다.. 사진=최;병용 기자
서천군과 보령시를 잇는 국도 21호선 4차선 확포장공사와 관련해 서천군 종천면 당정교차로 인근 주민들이 입체교차로 시공을 주장하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지난 16일 인근 주민들은 평면교차로로 시공되고 있는 당정교차로를 입체교차로로 변경 시공을 요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들 주민들은 당정교차로가 평면교차로(신호교차로)로 시공될 경우, 617번 지방도와 만나 교통사고 위험성이 더욱 커져 `죽음에 도로`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종천-비인까지 모두 6곳에서 기존 2차선 도로와 교차되지만 입체교차로는 단 한 곳도 없어 대형 사고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이날 주민들의 집단행동은 당초에 입체교차로로 설계됐던 당정교차로가 제대로 된 주민설명회도 없이 평면교차로로 설계 변경된 과정에 대해 의혹을 제기, 논란이 예상된다.

당정교차로 시공과 관련한 주민설명회는 2009년 12월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이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설명회에 참석했던 주민들은 "당시 주민설명회에서 이동통로를 박스로 한다는 말만 있었고 평면교차로로 설계변경 한다는 말은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민들은 "당정교차로는 트랙터, 경운기, 이앙기 등 농기계의 통행이 빈번한데다 서천군립요양병원을 드나드는 차량이 많고 장항생태산업단지로 이어지는 지방도와 연결돼 있어 4차선 도로를 횡단해서 넘나들 경우 사고위험이 높다"고 밝혔다.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주민들이 원하는 입체교차로 변경과 박스형 이동통로 신설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서천군은 당정교차로 뿐 아니라 비인교차로 등 여러 군데에서 당초에 입체교차로에서 평면 교차로로 설계변경 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천군 관계자는 "당초에 입체 교차로로 설계했다가 기획재정부에서 과다설계 논란이 있어 평면교차로로 변경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평면교차로는 대형 사고 위험성이 매우 커 서천군도 곤혹스런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주민들은 지난 6월 주민 632명이 서명한 탄원서를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등에 전달하고 대책위원회를 구성한 상태며, 조만간 발주처인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서 항의 집회를 연다는 계획이다. 최병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