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괴산군은 27일 괴산군농업연구소에서 찰옥수수 신품종에 대한 식미평가회를 열었다.

군에 따르면 찰옥수수 재배농가와 도시 소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평가회는 괴산지역에 적합한 찰옥수수 품종을 선정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날 평가회에서는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에서 개발한 신품종(수원찰77호, 황미찰)과 괴산군 대표 품종 대학찰(연농1호)을 대상으로 재배기술, 품종, 특성 및 맛 등을 비교 평가했다.

또한, 신품종 옥수수의 지역 적응성과 시장성 여부 등도 종합적으로 검토됐다.

이번에 선보인 찰옥수수는 항산화 성분인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 노란색을 띠고 있고, 국내 시장에는 아직 유통되지 않은 희소성 있는 품종이다.

이날 평가회 참석자들은 `수원찰77호`등 노랑 찰옥수수가 타 품종에 비해 병해충 등에 강하고, 맛도 `연농1호`보다 우수해 기존 품종을 충분히 대체할 수 있는 품종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나용찬 군수는"신품종 찰옥수수가 지역 농업인들에게 반응이 좋아 `대학찰` 처럼 괴산 지역에 특화하면 농가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농촌진흥청으로부터 신품종 찰옥수수 독점사용권을 확보한 후 조속히 농가에 종자를 보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인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