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한 의원이 잇단 `시정 발목잡기`로 논란에 휩싸였다.

대전시 추진 주요 사업을 강력하게 반대하는 것은 물론 일선 공무원과 충돌양상까지 보이며, 공직사회 내부에서 높은 불만이 감지된다.

특히 이 시의원의 경우 권선택 대전시장과 같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라는 점에서 정당 차원의 해결책 마련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고개를 든다.

25일 복수의 시 공무원에 따르면 A 의원은 민간공원 개발사업, 상수도 고도정수처리시설 조성 등과 관련해 시정에 대립각을 세워왔다.

비근한 예는 지난 19일 진행된 민간공원 개발사업 관련 도시공원위원회다. 당시 A 의원은 민간공원 개발사업을 반대하는 진보정당 및 시민사회 인사들과 함께 도시공원위원회 회의장에 들어가려다 일선 공무원과 충돌해 몸싸움으로 보일 정도의 마찰을 빚었다. 이 자리에 있던 한 관계자에 따르면 A 의원은 회의를 진행하던 공무원에게 `비켜서라, 소속이 어디인데 막아서냐`라고, 언성을 높이며 밀치는 등 고압적 태도를 보여 자리에 있던 공무원들의 불만을 샀다.

당시 현장에 있었던 한 관계자는 "회의 진행을 위해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한 것인데 (A 의원이) 크게 잘못한 것처럼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날 열린 도시공원위원회는 비공개 회의였던 탓에 도시공원위원회 구성원이 아니면 회의실에 입장할 수 없도록 규정돼 있었다.

익명을 요구한 시 관계자 역시 "대안이 있는 반대는 이해 하지만 현재 구체적 대안이 없는 상태에서 명분이 없는 반대는 적절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며 "찬성, 반대 측 모두 월평공원을 지켜야한다는 생각은 같지만 반대 측이 주장하는 공영개발방식은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앞서 A 의원은 지난해 상수도 고도정수처리시설의 BTO(민간투자사업) 방식 추진 불발과 관련된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했다. 당시 그는 시민사회 진영과 연대해 상수도 고도정수처리시설 BTO 추진을 반대, 민자투자 사업 추진을 무산시켰다. 현재 상수도 고도정수처리시설 사업은 재정사업으로 결정돼 기술심의를 마친 상태다.

이와 관련 또 다른 시 관계자는 "A의원이 시민단체와 연계해 시의회에서 주도적으로 반대했었다"며 "1300억 가량의 예산이 필요한 사업이 재정사업으로 변경되면서 4년 이상 진행이 늦어진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논란의 당사자인 A 의원은 이 같은 목소리에 대해 시의원으로서 당연한 일을 했다는 입장이다.

A의원은 "시의원으로서 시정에 목소리를 내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발목`을 잡기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지영 수습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서지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