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김지철 충남도교육감, 윤석우 충남도의회 의장, 안희정 충남도지사, 정형희 32사단장, 김재원 충남지방경찰청장이 17일 오전 도청 중회의실에서 개최된 `충남도 통합방위협의회`에서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왼쪽부터)김지철 충남도교육감, 윤석우 충남도의회 의장, 안희정 충남도지사, 정형희 32사단장, 김재원 충남지방경찰청장이 17일 오전 도청 중회의실에서 개최된 `충남도 통합방위협의회`에서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한 `2017년 화랑훈련`이 17일을 시작으로 나흘 간의 일정에 본격 돌입했다.

17일 도에 따르면 도와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충남지방경찰청, 32사단 등 유관기관은 이날 오전 도청 중회의실에서 `충남도 통합방위협의회`를 개최하고 `통합방위 병종사태(국지도발 시 통합방위 작전으로 단기간 내 치안 회복이 가능한 사태)`를 의결·선포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윤석우 충남도의회 의장, 김지철 충남도교육감, 김재원 충남지방경찰청장, 정형희 32사단장 등 2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협의회는 보고와 안전 심의·의결 등이 진행됐다.

보고는 △32사단의 화랑훈련 계획 △경찰 작전 상황 △도의 화랑훈련 지원 계획 순으로 진행됐으며, 협의회의 안건으로는 병종사태 선포가 선정돼 심의·의결됐다.

병종사태 선포에 따라 충남청과 각 경찰서는 군 작전지원반과 군·경 합동 현장지휘소를 설치, 각 책임 지역에 대한 작전지휘권을 인수받아 훈련을 실시하게 됐다.

안 지사는 통합방위 병종사태를 선포하며 "통합방위 병종사태 선포의 취지는 도발에 따른 사상자에 대한 조치와 피해복구, 주민 안정에 있다"며 "주민 피해가 최소화되는 범위 내에서 조기에 사태를 진압할 수 있도록 관·군·경 모두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연평도 포격 당시 겪었던 혼돈과 고통을 반복하지 않도록 주민대피 계획을 사전에 점검하길 바란다"며 "일관된 계획을 갖고 주거·이동 제한의 필요성과 주민들이 해야 할 일을 명확히 전파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덧붙였다.

도 관계자는 "이번 화랑훈련은 유사 시 자치단체의 작전수행 능력 배양을 위한 것으로 분야별 임무 수행 절차 숙달과 능력 배양, 지역 주민 안보의식 고취와 안보 공감대 형성 등 총체적 통합방위 태세 확립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훈련 기간 중 다양하고 복잡한 상황을 부여해 이동 차단 작전, 봉쇄선 점령, 탐색 격멸 등을 실시하게 된다. 또 해안 침투나 국지 도발, 전면전 등 각 사태별 군·경 통합 작전도 펼치게 된다"고 말했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