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합덕역세권 주변 개발을 놓고 소수가 정보를 독점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합덕역세권 개발사업은 충남 홍성군에서 경기도 화성시까지 약 90km구간을 철도로 연결하는 서해안 복선 철도의 노선인 합덕역사 주변의 도시개발사업이다.

당진시는 이 사업을 위해 지난 2015년 6월 3억4800만원의 용역비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착수해 지난해 5월 용역을 완료했다.

이후 한국철도시설공단에 통로박스 확장 등 설계반영을 건의했고 2016년 8월 29일 건설사업설명 및 간담회 개최, 지난 2월 설계반영 2차 건의를 한 바 있다.

합덕읍 주민과 토지주들은 당진시가 용역을 완료한 지난해부터 지금까지 용역결과를 대외비로 규정하고 발표를 하지 않고 있는 것에 상당한 불만을 제기하고 나섰다.

합덕읍에 거주하는 박모씨는 "2015년 김홍장 시장이 용역이 완료되면 발표를 한다고 했는데 약속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개발지 당사자인 주민들은 개발정보를 몰라 재산권 행사에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용역결과를 담당 공무원 등 일부만 알고 있을텐데 일부의 정보 독점이 그들에게만 이익으로 돌아갈지 알 수 없는 일이다"고 용역결과 발표를 강하게 요구했다.

주민들의 주장에 당진시는 정책방향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발표를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당진시청 도시재생과 관계자는 "개발계획에 대한 몇 개의 안은 있지만 확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발표를 할 경우 혼선을 빚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합덕역 인근 지역이 용도지역상 경지정리가 완료된 농림지역으로 개발가능한 용도지역 변경 선행이 필요하고 현재 물류취급 계획이 없으며 송악읍 복합물류단지 조성 등을 감안할 때 역세권 개발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당진시의 대외비 정책 고수의 목적과는 달리 합덕역세권개발은 역세권이 형성될 지역을 중심으로 기획부동산들이 미개발 지역을 금싸라기 땅이 될 것처럼 포장해 원매자를 유혹하는 등 활개를 치고 있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합덕역세권`을 검색해보면 `돈이 되는 알짜 부동산 매매정보`, `도시개발예정부지` ` 역세권 개발계획 입수`등 전국의 공인중개사 사무소에서 투자를 유도하는 `미끼`로 넘쳐나고 있다.

당진시의 부동산 전문가들은 "합덕역 인근부지는 역사개발로 인해 강제 수용될 가능성이 높아 이들 기획부동산이 권유하는 절대농지를 터무니없이 비싸게 구입을 하더라도 고수익의 시세차익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당진시에서 대외비로 고수할 것이 아니라 주민들에게 용역결과를 공개하고 문제점과 대책을 소상히 알리는 것이 더 큰 혼선을 막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

차진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