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는 해외우수인재 유치를 위한 `영 브레인 리턴`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지난 3일부터 다음달 25일까지 진행되는 글로벌 연구 인턴십은 그동안 재외국민과 외국인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UST 사전적응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반영된 것이다.

11명의 참가자들은 본인이 지망한 캠퍼스와 학교에 배치돼 연구과제 참여, 지도교수 멘토링 및 최신 기술정보 파악 등 다양한 경험을 쌓게 된다.

특히 국가연구소 스쿨과 캠퍼스가 보유한 최첨단 연구장비를 활용하며 연구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지는 점은 UST 글로벌 인턴십만의 차별점이다.

UST는 재외국민과 외국인 학·석사생을 대상으로 지난 4월 모집 홍보를 실시했다. 24개국에서 총 147명이 지원했으며, 약 13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종 선발된 11명의 참가자는 미국 및 캐나다(북아메리카), 콜롬비아(남아메리카), 에티오피아(아프리카), 우크라이나(유럽), 베트남(아시아), 터키(중동) 등 다양한 대륙의 국가로 구성돼 있다.

문길주 총장은 "32개 국가연구소를 캠퍼스로 두고 있는 UST 인프라는 재외국민과 외국인을 끌어들일 수 있는 아주 매력적인 요소"라며 "이번 글로벌 연구 인턴십을 통해 대한민국 국가연구소대학원을 해외에 널리 알리고, 해외 인재를 입학으로까지 연계시키는 것이 영 브레인 리턴 사업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