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의원 중재로 만남 성사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정상화를 위한 대전시와 롯데컨소시엄간 만남이 성사됐다.

시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자간 `대화의 장`이 마련됐지만, 일각에서 요구하는 롯데의 사업 재개 카드는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5일 대전시, 지역정가 등에 따르면 권선택 대전시장과 롯데 부회장은 27일 대전시청에서 회동을 갖고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정상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시와 롯데측의 만남은 사업 정상화를 위한 중재자 역할을 자임한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의 노력으로 성사됐다. 이 의원은 권 시장과 롯데측을 상대로 각각 회동에 대한 의사를 타진, 양측간 만남을 성사시켰다.

지역에선 시와 롯데측의 입장차가 커 접점을 찾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 의원이 중재 역할을 하며 시에 요구한 롯데컨소시엄 사업협약 해지 무효화와 사업 재개는 회동에 대한 시의 입장표명과 여러 주변 상황으로 미뤄볼 때 성사되기 어렵다는 것. 이 때문에 일각에선 시와 롯데측이 만나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법적 다툼을 피하겠다는 결론만 얻어도 성과라는 반응도 나온다.

시-롯데 양측간 회동이 롯데측의 사업 재개로 이어지지 못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가장 큰 이유는 롯데컨소시엄의 사업자 지위 유지로 불거질 수 있는 다양한 논란에서 비롯됐다. 시에서 롯데측에 사업협약 해지를 통보하면서, 사업성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해 사업자 재공모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것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 시에서 재정 투입 등을 통해 사업성만 높인 뒤 롯데측에서 사업을 재개할 경우, 특혜 의혹 등이 불거질 우려가 있다는 것이 지역 공직사회의 보편적 반응이다.

이와 함께 시 수뇌부의 롯데측 사업 재개에 대한 부정적 반응 역시 미지수다. 롯데측과의 만남을 향후 진행될 가능성이 있는 법적 다툼 등에 대한 `탐색전` 정도로 여기는 분위기가 감지되며, 큰 소득을 얻지 못할 것이란 관측을 자아내고 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롯데측과 회동에 대해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만나는 것으로, 안 만날 이유가 없다"며 이번 회동이 법적 다툼 가능성 파악을 위한 자리임을 우회적으로 피력, 사업 재개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한편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앞서 유성복합터미널의 사업성 제고를 위해 △용적률 상향 △기반시설 지원 △토지매입가 하향 조정 등의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