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직 개편에 따라 출범될 중소기업벤처부의 대전 잔류에 청신호가 켜졌다.

24일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이 중소기업청이 승격돼 만들어 질 예정인 중소기업벤처부의 대전 입지에 대해 긍정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

김 장관은 이날 대전을 방문한 자리에서 중소기업벤처부의 대전 잔류에 대한 권선택 대전시장의 요청을 받고 긍정 검토 의사를 밝혔다.

김 장관은 권 시장과 오찬 후 "중소기업벤처부 대전 잔류에 대한 권 시장의 얘기가 상당히 근거 있고 설득력이 있었다"며 "정부조직 개편 때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또 "최종 결정을 제가 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장이 우려하는 부분 (중소기업벤처부의 세종 이전 불가)이 일리가 있다고 생각했고 동의를 표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벤처부 신설은 기존 `1청장(차관급) 1차장(1급)` 체제인 중기청을 `1차관 4실 1차관보` 체제로 개편하는 것이다. 국정기획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정부조직개편안을 이르면 이달 중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지역에서는 중기청이 부로 승격되는 만큼 세종시로 옮기게 될 것이란 관측이 고개를 들며 대전 잔류를 요구하는 여론이 거센 상황이다.

대전 안팎에서 제기되는 중소기업벤처부의 대전 잔류는 다양한 이유로 인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지역에서는 중기청이 부로 승격되더라도 대전정부청사내 근무공간이 충분해 이전의 당위성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중기청은 현재 대전정부청사 1동 4개 층(11-14층)을 사용하고 있다. 1개 층은 1200㎡ 규모로 전체 4800㎡ 규모의 사무실을 쓰고 있는 셈이다. 공무원 1인당 사무면적 기준이 7㎡인 점을 감안하면 본청 인원 350여 명의 최소 필요공간은 2450㎡ 정도다. 부로 승격돼 인원이 늘더라도 현재의 청사에서 이를 수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세종청사가 현재 포화상태라는 점도 중소기업벤처부 대전잔류에 힘을 싣고 있다. 세종시에 뒤늦게 입주한 일부 부처에서 청사 인근 민간사무실을 임대해 사용하는 상황에서 굳이 중소기업벤처부가 이전해 `더부살이`를 할 이유가 없다는 주장이 나온다. 행정자치부가 세종시로 이전을 앞두고 있다는 점 역시 이 같은 주장을 뒷받침한다.

대전이 국가 과학기술의 요람으로 국내 벤처산업의 허브라는 점 역시 중소기업벤처부 잔류를 뒷받침 하는 이유 중 하나다. 부처 신설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정부기관과 중소기업벤처 현장과의 근접성을 높여야 한다는 것.

지역의 한 인사는 "대전 안팎의 여러 상황을 고려할 때 중소기업벤처부의 최적 입지는 대전"이라며 "정부가 현명한 선택을 할 것으로 믿고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