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유성구(갑·을) 당원협의회 회원들이 19일 대전시의회에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무산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고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신호철 기자
자유한국당 유성구(갑·을) 당원협의회 회원들이 19일 대전시의회에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무산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고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신호철 기자
대전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 사업 잠정 중단에 대한 지역내 비판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사업 추진의 3대 축인 대전시, 대전도시공사, 롯데컨소시엄 (롯데건설·계룡건설·KB투자증권)의 책임을 묻는 것은 물론, 관련자 퇴진과 법적조치 등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자유한국당 유성구 갑·을 당원협의회는 19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표류를 △무능 △무책임 △무사안일주의 △밀실행정의 결과로 규정하며, 대전시와 도시공사를 향한 비판의 날을 세웠다.

유성당협은 "대전시와 도시공사는 (유성복합터미널) 우선협상대상자 결정에 관한 법정 소송 3년을 허송하면서 최종 결정된 컨소시엄이 사업을 포기내지는 지연시킬 가능성에 대해 아무런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면서 "실망과 좌절을 넘어 분통 터지는 일이 아닐 수 없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민주당 소속 시장 및 단체장, 국회의원의 유성복합터미널 건설 공약 이행 △대전시, 도시공사 관계 공무원의 엄중 문책 및 처벌 △KB증권, 롯데건설 및 지산D&C 등 업체에 대한 법적조치 △법률전문가를 포함한 민·관 합동대책위원회 구성 등을 촉구했다.

대전시의원들 역시 시와 도시공사, 롯데컨소시엄을 향한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조원휘 부의장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은 BRT 환승센터, 행복주택, 유성보건소 이전 등이 결부된 사업으로, 이번 사태로 이러한 사업 모두가 올스톱(all-stop) 돼 유성 발전에 큰 지장을 초래하게 됐다"면서 "대전시와 도시공사, 대기업으로서 기업윤리 의식을 망각한 롯데 등 모두가 유성구민에게 사죄해야 한다"라고 질타했다.

대전도시공사 사장을 비롯한 임원직 총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정기현 의원은 롯데컨소시엄의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우선협상대상 자격 취득 과정상의 난맥상을 지적한 뒤 "(소송 등으로 사업추진) 시간을 너무 지체하는 등 도시공사의 치밀하지 못한 행정 때문에 생긴 문제 아니냐. 시민이 받는 피해에 대해 누구라도 책임을 져야 한다"며 "현 도시공사 사장과 이사진 전부가 이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의원은 "대전시는 우선협상대상자가 된 컨소시엄에 (사업 차질에 대한) 페널티를 줘야 한다"며 "법적으로 가용한 수단을 다 동원해서 추후 입찰 등에 있어서 페널티를 주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