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 장미대선] 주요후보 공약 돋보기 下

20대 대선이 일주일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주요 대선후보들은 다양한 충청권 공약을 통해 유권자들의 표심 잡기에 몰두하고 있다. 특히 본보가 제기했던 대전 외곽순환도로망 구축에 대해 큰 틀에서 대부분의 후보들이 지역 공약으로 채택해 추진키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대전지역 주요 공약으로 대전을 동북아시아 실리콘밸리·제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육성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대덕연구단지와 각종 벤처기업이 모여 있는 인프라를 바탕으로 스마트 융·복합 첨단과학산업단지와 스마트시티 실증화 단지 등을 추진하겠다는 전략이다. 또 어린이재활병원 등 공공의료기관 추진, 외곽순환도로 확충, 월평동 화상경마장 이전 등도 약속했다. 세종시는 실질적인 행정중심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국회 분원과 행자부 등 부처 이전 등을, 충남은 △장항선 복선전철화 추진 △천안·아산 지식집약 서비스 산업 지구 육성 △석탄화력발전소 미세먼지 대책 등도 공약화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대전지역 광역교통망 구축을 우선순위로 꼽았다. 내부순환도로와 외곽순환도로를 통해 선진화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한다는 것. 또 충남도청 이전부지 개발과 철도문화 메카 조성·원자력시설 안전성 확보·과학특별시 대전 육성도 약속했다. 세종은 정부부처와 국회 일괄 이전 등을 통한 행정수도 완성과 광역교통체계 확충, 보육기관과 초·중·고 확충을 통해 교육중심 도시로 탈바꿈 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충남지역 공약으로는 충청권 철도교통망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천안역사 신축과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 등을 통해 원도심 재생과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또 충남서부광역상수도 사업 등을 통한 물부족 해결, 공주·부여 백제역사문화도시 조성사업 추진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대덕특구와 카이스트 등 최고 수준의 과학인프라 등을 통해 대전지역을 4차 산업 특별시로 지정해 육성하겠다는 공약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이를 위해 옛 충남도청사 부지를 4차 산업 특별시청으로 조성한다고 밝혔다. KTX 서대전 구간 선로개선과 열차증편, 원자력 시설 안전관리 강화, 특허허브도시 육성도 약속했다. 세종지역은 개헌을 통해 수도로 명문화하고 청와대와 국회, 모든 행정부처를 이전시키겠다는 공약을 밝혔다. 중부권 거점 어린이전문병원 설립도 주요 공약으로 제시했다. 충남은 동서내륙횡단철도 건설과 중부종합산업기지 추진, 논산·계룡 국방산업단지 조성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역시 대전에 ICT(정보통신기술) 기반 융·복합 첨단산업단지 조성 등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육성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시민들의 불안감이 높은 원자력 시설 주변지역의 안전관리 체계 강화와 도심 외곽과 내부를 순환하는 순환교통망 구축도 주요 공약으로 꼽았다. △국립철도박물관 건립 △글로벌 특수영상산업 클러스터 구축 △원자력 의학원 건립도 약속했다. 세종은 중앙행정기관 이전과 국회 이전을 통해 행정복합도시로 완성하고 △수도권 전철과 대전지하철을 연결하는 교통망 구축 △우수 대학 유치 △국가보육센터 시범사업 등을 추진한다. 충남은 3개 광역권 특화 개발과 해미공군비행장 민항 유치, 동서횡단철도 건설 등을 공약화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사용후핵연료 재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인 파이로프로세싱 중단을 통해 탈핵 국가를 만들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과학기술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미래 융·복합 산업단지 조성, 월평공원 국가도시공원 지정, 원도심 재생을 위한 구 충남도청사 활용, 대전의료원 등 공공의료 강화를 약속했다. 세종에는 대통령 제2 집무실과 국회 분원 설치, 행정기관 이전 등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한 공약을 추지한다. 충남지역은 화력발전 신설을 중단하고, 기존 석유화학산업과 철강산업을 친환경 방식 운영으로 유도하는 등 산업구조 재편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방조제로 훼손된 충남 연안하구 생태복원을 위해 특별법을 제정하는 등 환경관련 공약도 밝혔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