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보건환경연구원  청사 조감도
세종시 보건환경연구원 청사 조감도
세종시는 오는 2019년까지 조치원 서북부 개발지구에 시민건강과 환경보전에 관한 전문적인 조사·연구를 수행하는 보건환경연구원을 건립키로 했다.

이를 위해 지난 2월 자연친화적 재료와 한글 자음을 모티브로 한 설계공모 당선작을 선정했으며, 이를 기초로 오는 9월까지 건축설계를 마친 후 10월 착공할 예정이다.

보건환경연구원 청사는 조치원읍 서북부 개발지구에 총 사업비 168억 원(국비 25억 원, 시비 143억 원)을 투입해 부지 3700㎡, 연면적 2774㎡, 지상 4층 지하 1층 규모로 건립된다.

보건실험실, 환경연구실, 가축위생연구소 실험실 등을 갖춘 전문연구시설로 2019년 3월까지 건립할 계획이며 가축위생연구소 건립에는 시비 33억 원이 추가 투입된다.

보건환경연구원은 보건 분야의 감염병 진단 및 식품 분석, 환경 분야의 대기 및 수질 분석, 가축위생 분야의 가축 위생관리 및 전염병 예방진단 시설 등을 갖출 계획이다.

특히 메르스 등 점차 증가하는 신종 전염병과 환경오염·가축질병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조사·연구 기능을 담당하고, 정책 수립의 컨트롤타워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세종시 관계자는 "보건환경연구원이 시민들의 건강 증진과 환경 보전, 가축 방역 기능을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차질 없는 청사 건립과 시설 및 장비, 조직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