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자신의 사무실에서 만난 김태범 대전지방변호사회 회장은 시민의 신뢰를 받는 변호사회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인상준 기자
24일 자신의 사무실에서 만난 김태범 대전지방변호사회 회장은 시민의 신뢰를 받는 변호사회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인상준 기자
"시민에게 신뢰받는 대전지방변호사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대전지방변호사회 회장에 취임한 지 90여 일 된 김태범 회장은 소속 변호사들의 복지와 함께 시민들의 신뢰를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법의 날을 하루 앞둔 24일 변호사 사무실에서 만난 김 회장은 "출신을 떠나 서로 인사하고 친밀하게 지낼 수 있는 변호사회를 만들어 최상의 법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시민들이 변호사를 쉽게 접하고 법률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변호사로 개업한 지 올해 27년째인 김 회장은 대전고교 재학중 공직자이던 법조인이 되라는 아버지 권유를 받은 뒤 서울대 법대에 입학해 사법시험에 도전했다. 그런 그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은 1992년부터 5년간 소송이 진행됐던 모 골프장 보상 사건이다. 많은 변호사들이 1심에서 패소한 사건을 맡지 않기로 하면서 초임 변호사였던 김 회장에게 의뢰가 들어왔다. 해당 토지주 가운데 지적장애를 갖고 있던 의뢰인의 얘기를 들어주고 성심성의껏 재판을 맡아 2번의 대법원 파기환송을 거쳐 최종 승소를 얻어냈다.

김 회장은 "변호사로서 첫발을 내딛는 순간이었는데 단순히 법률 지식만 갖고 소송을 하는 게 아니라, 당사자의 말을 충분히 들어보고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며 "이 사건을 계기로 폭넓은 경험을 하면서 변호사로서의 길을 걸을 수 있게 됐다"고 회상했다.

그는 법률서비스를 어렵게 생각하는 시민들에게 적극적인 자세로 상담해야 한다고 말한다. 법원은 물론 변호사회 등에서도 무료 법률상담을 하는 만큼 사건에 대한 상담이 소송 진행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아직도 법률서비스의 문턱이 높다고 생각하는 편견이 있는데 무료상담은 물론 단순 상담도 저렴한 비용으로 해결할 수 있다"면서 "전문가를 믿고 상담을 하다 보면 소송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적극적인 상담을 통해 분쟁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을변호사 제도 정착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김 회장은 후배들에게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그는 "변호사를 찾는 분들은 법률적 분쟁으로 큰 고통을 받고 오는 만큼 의뢰인의 말을 귀 기울이고 공감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면서 "법조인으로서의 양심과 자긍심을 갖고 변호사 업무를 끝마칠 때까지 그 정신을 잊지 말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