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6년까지 대전지역 노후 하수관로 161㎞에 대한 정비가 추진된다.

대전시는 24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하수도 정비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하수도 정비는 기상이변에 따른 국지성 집중호우 및 지반침하(싱크홀) 등 재난·안전사고 예방과 함께 하수도 악취 발생에 따른 생활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된다.

하수도 정비 계획을 살펴보면 시는 안전한 하수도 구축을 위해 지반침하 대응 노후 하수관로 정비사업 및 도시침수대비 중점관리지역 지정에 따른 침수 예방사업을 병행할 예정이다. 또 현재 60%인 하수도의 분류화율을 2035년까지 100%로 끌어 올릴 예정이다. 시는 하수도 분류화율 제고를 위해 사업효과 및 재정여건을 고려해 단계별로 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시는 지난 2015년부터 2개년에 걸쳐 타 광역시의 2-7배에 해당하는 847km의 노후 하수관로 전수조사를 시행했다. 시는 이 과정에서 CCTV·육안조사 외에 GPR탐사 11km(224개소), 시추공 12개소, 내시경 50개소를 추가적으로 시행해 조사의 정확도 및 신뢰성도 향상시켰다.

시는 노후 하수관로 정밀조사 결과 우선 정비가 필요한 161㎞에 대해 2026년까지 2058억 원을 투입해 연차별로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침수발생 및 우려지역(3개 지역, 396ha)에 대해서는 환경부에 중점관리구역으로 지정·신청하고 침수 예방사업을 시행하여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올해 하수관로 분류화 4개 사업에 총 1140억 원을 투입할 예정으로, 2016년도에 완료된 대청호 상수원보호구역 내 하수관로 확장 1단계 공사에 이어 금년 2단계 사업이 연내 완료되면 합병정화조를 거쳐 대청호로 직접 방류되던 오수가 대전하수처리장으로 전량 유입 처리됨에 따라 대청호 상수원 수질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동한 시 환경녹지국장은 "시민의 안전과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하수도 정비사업을 선제적으로 시행하고, 중앙정부와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안정적으로 국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