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23일 밤 주최한 주요 5개 정당 후보 초청 TV토론회에서는 2007년 유엔의 북한 인권결의안 기권 과정을 둘러싼 논란 속에 제기된 이른바 `송민순 문건`이 핵심 쟁점이 됐다. 대선이 중반전으로 접어든 가운데 송민순 문건이 안보관과 거짓말 논란 양상으로 치달으며 첨예한 공방으로 번졌다. 외교·안보 및 대북 정책과 정치 개혁 분야가 토론 주제였지만 안보를 놓고 화력을 집중하는 양상이었다. 후보들은 모두 발언을 통해서도 자신이 대한민국 안보를 책임질 적임자임을 부각하며 유권자에 다가가려 애썼다.

포문은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가 열었다.

유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향해 "벌써 여러 차례 묻고 있다. 결의안에 대해 김정일에게 물어봤느냐. `기억 안 난다`, `사실이 아니다`라고 하는 데 진실이 무어냐"고 거듭 추궁했다.

문 후보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에 이어 유 후보가 `거짓말` 표현을 쓰는 데 여러 번 말씀 드렸지만 사실이 아니다"라고 적극 반박했다.

홍 후보는 "오늘의 북핵 문제는 노무현 정부 시절 퍼주기 때문이었다"고 역공을 편 뒤 "한국지도자의 가장 큰 문제가 거짓말하는 것"이라고 문 후보를 겨냥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유승민 후보는 건전 보수, 합리적 보수인 줄 알았는 데 그렇지 않다"며 "(송민순 문건의 쟁점은) 진실 공방이 아니다. 국익을 위해 잘한 거냐, 아닌 거냐가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지금 위기 상황이다. 대북 관계·외교·경제 어렵다"라며 "지금 어떻게 상황들을 헤쳐 나가야 할 지 고민해야 하는데 언제까지 과거를 거론하고 편 가르기를 할 거냐"고 목청을 높였다.

후보들 간 날선 공방도 이어졌다.

유 후보는 안 후보를 향해 "사드 배치 등과 관련해 말 바꾸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고, 안 후보는 "실망이다. 사실상 당론을 바꿨다"고 받아쳤다.

문 후보와 안 후보는 국민의당의 사드배치 당론 변경을 놓고, 서로를 향해 잇달아 감정적으로 되물으며 거친 설전을 벌였다.

홍 후보는 "이게 무슨 초등학생 토론도 아니고…"라고 비꼬은 뒤 문 후보를 향해 개성공단 재개 여부 등을 따졌다.

반면, 심 후보는 "( 송민순 문건 논란은) 문재인 후보 책임도 있다. 처음부터 단호하게, 당당하게 대처했으면 이런 일이 없었을 것"이라고 언급, 지난 토론 때에 비해 다소 물러난 모습을 보였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