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 등 위법행위에 대해 지역 정치권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대전시선대위는 23일 성명에서 "시민의 생명을 담보로 무책임한 행위를 자행하고 있는 원자력연구원의 불법 행위를 강력 규탄한다"며 "홍준표 후보는 원자력연구원의 불법행위와 시민을 우롱하고 있는 처사를 직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대선공약에도 나와 있듯이 원자력이 대한민국 에너지의 핵심이라 할지라도 국민안전보다 우선 할 수 없다"면서 "국민들과 함께 이번 사태의 결과를 끝까지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선대위도 "이번 조사결과와 관련해 시가 제시한 책임자 처벌, 시민안전대책 수립, 연구와 무관한 시설 폐쇄 등의 조치가 즉각 추진돼야 한다"며 "원자력연구원의 안전한 운용에 대해 국가가 책임지겠다는 문재인 후보의 공약이 실현되도록 하고,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겠다"고 피력했다.

바른정당 대전선대위는 성명에서 "오랜 기간 자연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핵폐기물 처리를 불법·위법한 방법으로 처리한 것도 모자라 이를 축소하고 은폐한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이번 적발로 원자력연구원 안전은 유승민 후보가 약속한 대로 국회 차원에서 전문적으로 다뤄져 관리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 입증됐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대전선대위도 원자력연구원의 부정행위와 관련한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당 차원에서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국민의당은 "불법행위에 대해 철저한 수사와 책임자 처벌, 위법사항에 대한 철저한 시민검증이 필요하다"며 "안철수 후보도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후보는 물론 당도 책임 있는 모든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4월까지 원자력연구원의 핵연료재료연구동, 가연성폐기물처리시설, 금속용융시설에 대한 특별점검을 통해 모두 36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