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3차원 공간정보 시스템으로 본 세종시 첫마을.
행복도시 3차원 공간정보 시스템으로 본 세종시 첫마을.
앞으로 세종시의 신도심인 행복도시 구석구석을 국토부 공간정보 오픈플랫폼인 브이월드를 통해 3차원으로 볼수 있게 된다.

행복도시건설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는 행복도시의 지상· 지하시설물에 대한 3차원 공간정보 확대 구축 사업을 발주했다고 16일 밝혔다.

행복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는 행복도시를 세계 최고 수준의 지능형도시(이하 스마트시티)로 건설하기 위한 정책 중 하나로 행복도시 전역을 대상으로 3차원 공간정보를 단계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이번에 발주한 행복도시 3차원 공간정보 확대 구축사업은 상하수도, 공동구, 쓰레기수송관로, 통신관로 등의 지하시설물 확대 구축뿐만 아니라, 항공 측량을 통한 지상시설물 3차원 정밀모델 구축 등을 포함한다.

과업 범위는 △항공사진(정사영상) 촬영(77㎢) △지상시설물 신규 구축 등(5.58㎢) △지상시설물 기 구축 지역 현행화(10.42㎢) △지하시설물 368㎞ 추가 구축 △활용시스템 고도화 △체험 콘텐츠 개발 등이다.

이번 사업은 다음달 22일까지 공고하며 총사업비 9억 원을 투입해 착공일로부터 7개월 동안 추진한다. 기 구축한 행복도시 3차원 공간정보 성과물은 국토부 공간정보 오픈플랫폼인 브이월드(map.vworld.kr), 다음 카카오(카카오맵)을 통해 국민에게 개방하고 있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스마트시티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3차원 공간정보 구축을 통해 굴착사고 등 각종 안전사고 예방뿐만 아니라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조치, 경관 심의 활용 등을 통해 행정 절차를 간소화함으로써 효율적인 도시관리 기반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행복도시 3차원 공간정보 중 정부세종청사.
행복도시 3차원 공간정보 중 정부세종청사.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