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밀폐형 가축분뇨처리 시설 설치에 따른 민·관 갈등이 지속되면서 지역민들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30일 논산시 등에 따르면 광석면 환경오염방지대책위원회 70여 명은 29일 오전 논산계룡축협과 논산시청에서 가축분뇨처리시설 폐쇄 등을 요구하며 집회를 가진데 이어 오후에는 충남도청을 찾아가 1시간 가량 집회를 가졌다.

대책위는 이날 집회 후 충남도 행정부지사를 만나 "축분뇨시설에 도비를 지원하는 등 설치를 도운 것은 도에도 책임이 있지 않느냐"며 "악취로 인해 생활을 할 수 없으니 주민 이주 대책을 세우거나 시설을 폐쇄해 줄 것"을 요구했다.

행정부지사는 "이주 대책은 도가 답변할 성질의 것이 아니고 도비 지원은 지원금이 잘못 사용됐을 경우 도가 나서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논산시와 축협 관계자는 도청을 찾아가 행정부지사에게 주민들에게 민원해결자금을 지원한 경위 등 가축분뇨처리 시설 설치에 따른 전반적인 상황을 설명한 바 있다.

이처럼 환경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시설 설치를 두고 주민과 관의 갈등이 이어지면서 조속한 해결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배모(59)씨는 "주민은 관이 해결해줄 수 있는 것을 요구하고 관도 주민들의 애로사항을 세밀히 살펴 조속히 사태를 마무리 지어야 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대해 최광락 대책위 위원장은 "충남도는 도비 지원 등으로 인해 일말의 책임이 있다"며 "주민들의 요구(주민 이주대책 및 시설 폐쇄)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시와 축협을 상대로 강력히 투쟁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축협 관계자는 "오염 방지를 위해 설치한 가축분뇨처리시설을 폐쇄 하면 악취 등 환경이 크게 오염되는데 폐쇄를 주장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이미 마을 발전 기금도 지불한 터라 어떻게 협상을 해 볼 여지가 없어 안타깝기만 하다"고 전했다.이영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