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구가 체류형 관광개발을 목표로 제2뿌리공원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나 예산 확보 등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

28일 대전 중구에 따르면 최근 중구 효문화뿌리마을 조성사업에 대한 국비 보조 적격심사를 문화체육관광부(문광부)에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행평근린공원 일대 36만㎡ 부지에 제2뿌리공원을 비롯해 유스호스텔, 가족놀이터, 수변산책로, 주차장, 연결도로 등 효문화뿌리마을을 조성한다는 게 골자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6월 문화체육관광부(문광부)의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 거점사업`에 최종 선정됨에 추진하는 것이다. 구는 오는 2021년까지 사업비 333억 원을 투입해 효문화뿌리마을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1997년 조성된 뿌리공원은 대전시민들은 물론 전국민이 찾는 지역 명소로 자리잡았지만, 공간이 협소하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규모는 12만 5000㎡이다.

현재 뿌리공원 내 성씨(姓氏) 조형물은 224기가 설치됐으며, 각 문중으로부터 들어온 성씨 조형물 추가 설치 건수만 100여기에 이르지만 해당 부지가 모자라 수용할 수 없는 실정이다. 더욱이 매년 개최 중인 대전효문화뿌리축제의 방문객 수는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뿌리공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그나마 효문화뿌리마을 조성을 위한 행평근린공원 부지 활용에 대한 여건은 마련됐다.

당초 대전시가 행평근린공원 부지의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대한 제안이 들어와 사업을 추진했지만, 지난해 말 민간사업자 측이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제안을 포기하면서 효문화뿌리마을 사업 추진의 활로를 열게 됐다.

행평근린공원의 경우 시에서 관리하고 있는 공원으로 결정권자는 대전시장이다. 구는 공원 내 시설 설치 등을 위해선 행정절차를 밟아야 한다.

사업비 확보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지자체가 정부에 요구한 사업비를 그대로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최근 구는 문광부에 효문화뿌리마을 조성사업에 대한 국비 보조사업 적격심사를 제출해 현재 문광부에서 해당 사업을 검토 중이다. 문광부, 기재부 등 심사를 거쳐 빠르면 올 하반기 통과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기존 뿌리공원 부지는 협소하고 수요는 많아 확대에 대한 요구가 높은 구민 숙원 사업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기존 뿌리공원과 제2뿌리공원을 연결해 체류형 관광지로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라면서 "문광부와 기재부로부터 적격심사를 통과한 뒤 추후 지방비 부분을 시와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