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보건소 장애인 자조모임 프로그램 장면
부여군보건소 장애인 자조모임 프로그램 장면
[부여]부여군보건소는 지난 20일 보건소 등록장애인과 가족들을 대상으로 `아름다운 동행`이라는 주제로 장애인 자조모임을 가졌다.

이날 자조모임에서는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 윤현식 강사를 초빙해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근력, 균형훈련, 몸통운동(코어운동) 등 강사의 시범에 따라 체험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자조모임에 참석한 부여읍에 거주하는 지체장애 3급 김모씨는 "이런 자리가 아니면 사람들과 만나 웃을 일도 없는데, 같이 운동도 하고 정보도 교환할 수 있어 재미있는 시간이었다"며 만족감을 보였다.

회원들도 교육 후 정보교환 및 대화시간도 가져 보다 친근한 관계를 만들기도 했다.

보건소에서는 올해 자조모임을 재활운동 홈프로그램 뿐 아니라 웃음치료 힐링프로그램, 우울증 예방관리, 건강체조, 노래교실 등 분기별 1회씩 총 4회에 걸쳐 운영할 계획이다.

회원들의 일상생활 자립 능력을 높이고 사회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지역사회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자조모임 회원들의 경험과 재활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매달 자율적으로 정기적 모임을 가질 예정이다.

이장환 보건소장은 "지난해 건강재활센터의 개소로 장애인들에게 재활의지를 북돋워줬고 올해에는 다양한 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해 장애인들에게 희망을 주는 센터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건강재활센터 이용 및 자조모임 등 자세한 사항은 부여군보건소 건강재활팀(☎041(830)2948)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남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한남수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