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전기차 시대] ③ 넘어야 할 과제는

전기차 시대가 열렸지만, 보편화를 위해 갈 길은 아직 멀다. 상용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은 당면 과제다. 전기차의 최대 강점인 친환경에 대한 인식 확산 등도 필요하다. 명실상부한 전기차 시대를 열기 위한 당면 과제 등을 짚어봤다.

△인프라 완성은 아직 = 전기차는 조용하다. 시동을 걸 때도 별다른 진동을 느끼기 힘들다.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예열이 필요 없고 미리 히터를 틀어놓아도 배기가스가 나오지 않아 차고도 쾌적하다. 엔진이 없으니 오일 교체도 필요없고 부품 수가 적어서 고장 역시 적어 공업소 갈 일이 줄어든다.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t 가량 줄여 소나무 450그루를 심는 효과가 있다니 마음도 흐뭇하다. 연료비도 휘발유 차량의 4분 1 수준이라 어깨도 가볍다.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보조금을 주고 세금을 깎아주니 부담없는 수준이다.

전기차의 장점이 이처럼 많지만 여전히 소비자가 구매를 꺼리는 이유는 충전 문제다.

아직까지는 전기차를 충전하려면 휘발유차에 비해 불편한 점이 많다. 휘발유차가 한번 주유하면 700-800㎞를 갈 수 있는데 반해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현재 국내 출시된 차종을 기준으로 193㎞에 불과하다. 서울에서 부산으로 갈 때 휘발유차는 주유소에 들릴 필요가 없지만 전기차는 최소 1번은 급속충전소에 가야 한다. 장거리 주행 외에도 생활 속에서 늘 충전에 신경을 곤두세워야 한다는 사실도 스트레스다. 주유소 수에 비해 급속충전소 숫자는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충전게이지에 빨간 불이 들어왔을 때 가까운 충전소를 찾기 어려운 현실이다.

`급속`이라지만 충전시간은 주유시간에 비해 10배 이상 길다. 대중교통 대신 자가승용차량을 이용하는 이유가 시간 절약이라는 점에서 전기차를 구입하는 데 상당한 장애요인이다. 급속충전기를 사용하면 20-30분이 걸리고 완속충전기는 4-5시간, 이동형충전기는 8-9시간을 세워둬야 한다.

도로를 달리는 도중 방전됐을 때는 전기차 운전자를 가장 당혹시킬 만한 상황이다. 내연기관차는 보험사에 전화를 걸어 긴급주유 서비스를 받거나 가까운 주유소에 가서 소량의 기름을 사와 대처할 수 있다. 그러나 전기차는 견인 밖에 답이 없다.

△기술 발전+정부 정책+인식 개선 `전기차 시대` 앞당겨 = 대전시 전기차 확대 정책을 맡고 있는 기후대기과 관계자는 "아직 인프라가 완성 단계는 아니어서 이런 저런 문제들이 있지만 기술 발전 속도와 정부 정책을 볼 때 내년쯤이면 대부분 해소될 것"이라며 "오히려 내년부터 국비 지원금이 내려간다는 얘기가 있어 올해가 전기차 구입의 최적기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1회 충전 때 주행거리는 193㎞ 현대자동차 전기차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배터리 용량은 28kWh다. 상반기에 선보일 예정인 쉐보레사의 볼트의 배터리 용량은 60kWh에 이른다. 주행거리는 383㎞에 달해 내리막길에서 자체 충전되는 점을 감안하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충전 없이 주행가능한 성능이다. 내년에는 국내 제조사들도 300km 이상 모델을 선보일 전망이다. 양사에 자동차 배터리를 공급하는 LG화학은 현재 20분 충전으로 500㎞ 이상 주행할 수 있는 3세대 배터리를 개발 중이다.

정부가 `전기차 상용화 시대`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는 점도 낙관적이다. 정부는 2020년까지 전국에 공공급속충전시설 1400곳을 설치하고 전기차를 20만대 이상 보급하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기술 발전과 정부의 의지 덕에 전기차의 단점들은 대부분 해소되겠지만 시민인식 전환이 숙제로 남는다. 공동주택에 충전시설을 설치할 때 입주민들의 동의가 필요하고 시민들이 전기차의 사소한 단점들보다 환경을 중요하게 여기는 자세를 가져야 실제 이용률 향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보통 전기차는 힘이 약하고 무엇인가 불안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는 조만간 있을 NGO축제 등 야외행사 때마다 전기차 전시회를 열어 시민들이 시승할 기회를 늘릴 계획이다.

현재 국내 전기차 50% 이상이 보급된 제주도 사례를 벤치마킹할 필요도 있다. 제주도는 오는 17일 국제전기차엑스포를 열면서 10만명에 가까운 자원봉사자들을 모집하고 있다. 적어도 10만명의 도민들이 전기차를 접하게 되는 셈이다. 제주도는 주요관광지와 공영주차장 주차요금을 전액 면제해 주고 전기차 시승·체험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이용민 기자 <끝>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