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국비 확보를 위한 전쟁이 시작됐다.

올해는 조기대선이 치러질 가능성이 높고 산업 패러다임의 대격변이 예고되고 있어 정보력 싸움이 예산 전쟁의 열쇠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일 대전시는 내년 국비확보를 위한 사업발굴 보고회를 열었다. 목표액은 지난해보다 5% 증가한 2조 7800억 원으로 올해 확보한 국비 2조 6477억 원 보다도 1323억 원 증액된 규모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연구기관이 집중돼 있는 대전시가 4차 산업 진입에 맞추어 4차 산업 혁명 선도 도시가 되도록 다양한 아이디어를 추가 발굴하고 정부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정부 부처 및 국회 등과 협조 체계를 구축해달라"고 실·국장들에게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서 보고한 주요 신규사업은 △금남-북대전IC 연결도로 신설 △정림중-버드내교간 도로개설 등 예타사업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 등 도로·교통 분야 △제4차 산업혁명 연구센터 건립 △첨단센터플랫폼 기반 구축 △모듈형 나노바이오칩 플랫폼 구축 △대덕과학문화커뮤니티센터 건립 △원도심지식산업센터 건립지원 △스마트 유전자의약 기반구축 △여성새로일하기센터 등 4차 산업 및 일자리지원 분야, △시민안전종합체험관건립 △다목적 소방헬기 구입 △호남선·대전선 철도변 안전환경정비 △안영생활체육시설단지 조성 △서구 내동일원 하수관로정비 △장애인 훈련숙소 신설 등 안전, 환경, 시민생활지원 분야다.

주요 현안 사업인 △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 도청사 부지 매입 △ 회덕-IC연결도로 건설 등에도 공을 들일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지역 최대 현안 사업인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은 올해 예산 100억원을 확보한 만큼 내년에도 순조롭게 예산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트램의 경우, 기본계획 변경 승인에 대해 낙관적인 분위기지만 중앙부처와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므로 사업의 타당성과 당위성 등 대응논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다음달 초에 2차 보고회를 여는 등 예산 확보 보폭을 빨리할 방침이다. 올해는 `4차 산업혁명`으로 산업지도가 급변하고 대선 후 신정부출범 등이 예고돼 고려해야 할 변수가 많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정부 정책환경이 변화하면 국가 예산의 투자 방향도 달라진다"며 "정부에 예산안을 제출하기 전까지 각 부처에 사업을 설명·보완하고 예산 반영 가능성을 타진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부처와 꾸준히 접촉해 동향을 파악하는 데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는 앞으로 정부부처 방문을 늘리고 지역출신 과장급 이상 간부공무원과 간담회 개최 등 전방위적인 국비확보 활동을 추진할 방침이다.

2018년도 국가예산은 4월말까지 지자체별 정부부처 신청, 5월말까지 정부부처별 기획재정부 예산안 제출, 9월초까지 기획재정부 정부예산(안) 국회제출 일정을 거쳐, 국회 심의·의결로 12월 2일까지 확정된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