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대전시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등에 대한 파기환송심 판결 후 대전시정의 안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일각에선 시 고위 공무원 자리이동에 대한 각종 `설`(說)이 난무, 행정의 투명성과 연속성 보장을 위해 하루 빨리 결론이 내려져야 한다는 여론이다.

20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행정부시장 교체설이 고개를 들며, 가뜩이나 어려운 시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다. 권 시장에 대한 파기환송심 판결과 맞물리며 대전시정을 `풍전등화`의 상황으로 몰고 갈 수 있다는 것이다.

행정부시장 교체설은 올해 초부터 불거져 나왔다. 현직인 송석두 행정부시장의 강원도 부지사행이 대두되면서 부터다. 당시 지역 일각에선 강원도에서 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중앙과 지방에서 굵직한 국제행사를 개최한 경험이 있는 송 부시장을 신임 행정부지사로 선임토록 정부에 요청했다는 설이 나돌았다. 최문순 강원지사가 지난해 행정자치부 장관에게 현 강원부지사를 정부로 발령을 내고 송 부시장이 그 자리로 올 수 있도록 해달라 요청했다고 알려진 것이다. 하지만 이 같은 설은 `입소문`이 난 지 한달여가 지나도록 현실화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대전의 부시장 교체설은 현직 시장인 권 시장이 파기환송심 선고로 시장직에서 중도 하차할 위기에 처한 상황과 맞물리며, 시정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시정 리더십 전반을 흔드는 요인으로 작용해 각종 현안사업의 답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

시의 한 관계자는 "올해 초부터 행정부시장이 교체된다는 얘기가 나돌았지만 아직까지 아무런 실체가 없다"며 "시장 재판으로 가뜩이나 뒤숭숭한 상황에서 교체설이 나도는 것은 대전을 위해 좋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지역 일각에서는 행정부시장의 인사권을 갖고 있는 정부에서 하루속히 결론을 내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고개를 든다. 권 시장 재판 결과가 최악으로 나오게 될 경우를 전혀 배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부단체장만이라도 안정적으로 시정을 이끌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

또 다른 관계자는 "어려운 시기 일수록 리더십이 중요하다"면서 "그렇게 될리야 없겠지만 대전에 최악의 상황이 생길 경우를 감안해서라도 각종 설로 인해 시정이 흔들리지 않도록 정부가 가르마를 타줘야 한다"고 피력했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