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계룡]정당의 책임정치를 빌미로 실시하고 있는 기초의원 정당 공천제는 폐지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선거 때만 되면 정당이 이합집산하면서 주민의 손발이 되어 봉사하고 있는 기초의원들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19일 논산·계룡 지역정가에 따르면 최근 새누리당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으로 쪼개지면서 기초의원들이 정당의 책임정치는 커녕 계파끼리 서로 헐뜯는 모습을 보면서 우려와 함께 처신에 대해 깊은 고민에 빠져드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구본선 논산시의원은 지난 16일 논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론을 분열시키고 혼란을 야기했음에도 책임지는 정치 지도자의 모습을 찾아 볼 수가 없고 구태의연한 이합집산의 정치 행태에 환멸을 느낀다"며 "자유한국당에 편승하지 않고 무소속으로 남아 인근도시의 행정구역 조정과 국·내외 시장 경제의 다변화로 인해 발전이 둔화되고 있는 논산시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안희정 지사를 위기의 대한민국을 구제할 적임자임을 확신하며 무소속으로 있으면서 조그마한 힘이나마 그에게 보태려 한다"고 덧붙였다.

다른 일부 자유한국당 시의원도 당장 정당에서 탈당해 무소속으로 남아 홀가분하게 주민들에게 봉사 하고 싶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A 논산시의원은 "정치의 후진성으로 정당이 뿌리내리 못하고 이합집산 하는 현실정치에서 기초의원들에게 정당공천의 족쇄를 풀어주어 마음껏 주민들과 소통하면서 봉사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B 계룡시의원도 "기초의원 정당 공천제는 현 정치 상황을 보면 책임정치라는 명분이 사라졌고 원 구성을 두고도 잡음만 일고 있다"며 "지방자치와 기초의회 발전을 위해 기초의원 정당공천제는 폐지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거들었다.

이영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