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지역 정치권 간 갈등으로 반쪽 사업으로 전락할 위기에 놓였던 충북 행복교육지구사업 운영비 전액이 원안 통과돼 정상 추진하게 됐다.

충북교육의 핵심인 행복교육지구사업이 추진 동력을 얻게 됐지만 교육사업을 빌미로 한 지역 정가의 갈등과 반목이 내재돼 있어 충북교육의 험난한 앞날을 예고했다.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23일 도교육청의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벌여 행복교육지구사업 예산을 원안 통과시켰다.

상임위원회인 교육위원회가 15억 8000만 원의 예산 중 삭감했던 7억 8000만 원을 전액 부활시키며 올해 초 지역교육의 최대 이슈였던 행복교육지구사업을 둘러싼 정치권과 교육계의 갈등이 우선 일단락되는 분위기다.

시민단체는 이번 결론에 환영입장을 나타났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성명을 통해 "행복교육을 발목 잡는 다양한 고비가 있었으나 결국 행복지구단위예산이 원안 가결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이어 "행복교육을 바라는 충북도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며 당연한 결과"라며 "행복교육이 정파적 논리에 다시는 발목 잡히지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도의회는 25일 오전 본회의를 열어 도 교육청 추경안을 최종 의결할 계획이다.

한편 행복교육지구 사업은 진보 성향 김 교육감의 핵심 교육정책으로, 지역 특색에 맞는 교육사업을 추진해 지역 전체의 교육력을 높이고 인구 절벽 시대에 놓인 지역의 정주 여건을 강화하려는 교육청과 지자체의 협력 모델이다.

김대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