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선 어젠다] 본보, 지자체-각급 기관·단체 의견 수렴 현안 제안

"과학도시 대전을 4차 산업혁명의 전초기지로 만들어야 합니다."

"가뭄에 대한 항구적 대비를 위해 해수 담수화 사업의 추진이 시급합니다."

19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대전·충청지역에서 다양한 요구가 쏟아지고 있다.

과학도시 대전의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한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조성, 해수 담수화 사업을 통한 가뭄 해결 등이 그것이다.

이 같은 의제, 담론은 이번 대선을 발판 삼아 대전·충청지역의 공동 발전을 담보하기 위한 지역민의 여망이 그대로 반영된 것이다.

대전일보는 대전시를 비롯한 각급 지자체와 지역 전문가 등으로부터 지역발전을 위한 우선과제에 대한 의견을 듣고, 이를 총 13개로 정리했다.

본보가 지역민의 총의를 담아 정리한 지역발전을 위한 의제는, 대전의 경우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조성 △사통팔달 교통 도시 대전 육성 △특허·첨단산업 허브화 시동 △주거환경개선사업 조속 추진 △안전·생활 인프라 확충 등이다.

세종에서는 국회 분원 및 청와대 이전, 행정수도 완성, 지역균형발전이 주요 의제로 꼽혔고, 충남에선 △연안·하구 생태복원 △석탄화력 미세먼지 저감 대책 마련 △환황해권 시대 입체교통망 구축 △가뭄에 대한 항구적 대비를 위한 해수담수화 사업 △논산-계룡 국방산업단지 유치에 대한 요구가 거셌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 의제 및 담론의 경우 수백만 명에 가까운 대전·충청지역민의 바람이 고스란히 녹아 있는 의제라는 점에서, 이번 대선에서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는 지역 안팎의 의지가 강한 상황이다. 이에 각급 대선주자들은 13개 의제를 바탕으로 한 19대 대선 공약 마련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행정수도 완성 등은 모든 충청인의 염원이 담긴 시급한 과제"라며 "각급 대선주자들이 이에 대한 비전을 밝힌 만큼 지역민의 의견을 반영한 대선 공약을 바탕으로 새로운 정권에선 반드시 실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시의 한 공무원은 "대선은 지역민의 염원을 실현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이라며 "대전의 경우 대덕연구단지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과학인프라가 있는 만큼, 미래시대 준비를 위해서라도 4차 산업혁명의 허브로 육성해야 할 당위성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