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주요 현안 중 하나인 국립철도박물관 입지 선정 작업이 연내 마무리 될 전망이다.

다만 정부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에서 정확한 입지 선정 로드 맵을 밝히지 않아 `깜깜이` 논란은 지속될 전망이다.

19일 대전시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해 말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전국 시·도 담당과장 간담회를 갖고, 철도박물관 입지선정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국토부가 밝힌 철도박물관 입지 선정 계획은 2단계로 나눠 진행된다.

연구용역진에서 평가팀을 구성해 1차 선정기준에 따라 후보지 조사 및 평가를 진행한 뒤, 여기서 통과된 지자체를 대상으로 새로운 선정기준에 따라 최종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위원회는 철도, 교통, 박물관, 도시계획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되며, 필요시 현장조사가 실시된다.

국토부는 1차 평가시 전국의 철도역 또는 철도시설을 대상으로 접근성, 연계성 등을 평가하고, 2차 선정 때는 경제성 분석, 지역균형발전, 사업추진상 위험요인, 철도 관련성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해 최종 결론을 내릴 계획이다.

문제는 1, 2차 평가 시기 등이 알려지지 않은 깜깜이로 진행되면서 평가 준비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는 점이다.

통상 입지 선정 로드 맵이 나오면 이에 따르는 논리 개발 등이 진행돼야 하는데 이번 사업의 경우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따른 다는 것.

이와 함께 현 정국상 철도박물관 입지 최종 발표가 늦어질 수 있다는 점도 애로사항으로 꼽힌다. 대통령 탄핵 정국 및 차기 대선을 앞두고 있는 민감한 시기에 전국 지자체간 첨예한 유치 경쟁이 진행되며, 대선 이후 등으로 입지 선정이 늦춰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경우 선거 결과 등에 따라 철도박물관 입지 선정이 졸속으로 진행될 개연성도 배제할 수 없어, 또 다른 논란을 야기할 가능성이 남아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어려움은 있지만 철도박물관 지역 입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철도박물관 입지의 당위성 등 우리 계획에 대해 실사단을 설득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