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스스로 독립군이라고 주장하는 비적무리들도 있었다. 그들은 만주에 일본군이 들어와 있는 것을 한탄하면서 자기들은 그 일본군을 쫓아내려는 독립군이라고 주장했다. 그래서 그들은 주로 일본인들을 습격했다. 그곳에 들어와 있는 일본인 개척마을들을 습격했고 일본군의 군수열차와 트럭들도 습격했다.바로 일본군의 병영을 기습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런데 조선인 포수들이 비적들의 산채를 습격한 지 1주일쯤 되던 날이 그 지방의 주 재벌인 진대인으로부터 그 지방에 있는 두 요정에서 비밀리에 만나자는 연락이 왔다. 요건은 말하지 않고 그저 저녁식사를 하자는 말이었다.

강 포수는 혼자서 약속시간에 진대인이 기다리고 있는 그 요정으로 갔다. 그런데 그곳 분위기가 심상치 않았다.

요정에는 다른 손님들이 없었고 수십 명의 경비원들이 삼엄한 경비를 하고 있었다.

그렇게 많은 경비원들이 경비를 하고 있는 것이 예사롭지 않았다. 누구인지 모르지만 높은 지위에 있는 요인을 경호하려는 것 같았다.

진대감이 요정 입구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강 포수를 요정 안쪽으로 안내했다. 요정의 안쪽에 손님이 있었다. 방 주위에도 경호원들이 배치되고 있는 것으로 봐서 예사 인물이 아닌 것 같았다.

60대의 노인이었는데 날카로운 눈빛이었다. 그곳의 큰 재벌인 진대감이 공손하게 인사를 했다.

진대감은 그에게 강 포수를 조선인 포수들의 지도자라고 소개했다. 그리고 강 포수에게는 그가 독립군의 수령이라고 소개했다. 독립군이라고 말했는데 그곳에는 독립군 군대는 없었다. 있다면 비적들의 한 무리가 스스로 그렇게 자기들을 부르고 있을 뿐이었다.

독립군은 비적은 비적이라도 보통 비적이 아니었다. 그 지방에 있는 여러 파의 비적들 중에서 가장 병력이 많고 강대한 비적이었으며 그들은 병력이 수천 명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었다. 그래서 그들은 그 지방에 있는 다른 비적들을 지배하고 있었으며 다른 비적들은 독립군의 지배를 받고 있었다.따라서 독립군의 수령은 다른 비적들의 두목들을 지배하고 있었다.다른 두목들은 그의 명령과 지시에 따르고 있었으며 독립군의 수령은 사실상으로 그 지방에 있는 모든 비적들을 간접적으로 움직이고 있었다.

독립군의 수령은 날카로운 눈빛이었으나 그는 중국 귀족의 전통적인 우아함을 지니고 있었다. 그곳에서 가장 강한 세력을 갖고 있는 진대감도 그를 고위직 귀족인양 존대하고 있었다.

독립군 수령은 조용하게 강 포수에게 술을 권하면서 말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