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KTX 세종역 신설 저지에 나선 충북도가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철회를 한국철도시설공단에 거듭 촉구하는 한편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KTX 세종역 신설 비용편익(B/C) 산출시, 충북도 입장에서 보는 고려사항을 반영해 줄 것을 요구했다.

`선 타당성 조사 용역 철회`만을 내세우던 기존 입장에서 변화의 움직임이 엿보인다.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20일 충북지역 국회의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미 착수한 연구용역을 중단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월권"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보인데다가 사업타당성에 대한 논리적 대응 없이는 자칫 지역이기주의로 비쳐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풀이된다.

충북도는 27일 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KTX 세종역을 신설할 경우 오송역·공주역 이용객들의 불편이 커지고 서울-세종 고속도로 이용객 감소 등 악영향이 초래된다는 분석을 내놨다.

조병옥 균형건설국장은 "오송역·공주역의 정차횟수가 줄어들면 기존 KTX 이용객의 대기시간과 기존 충북선·경부선(일반)과 KTX의 환승 대기시간이 늘어난다"며 "세종역 신설 비용편익(B/C) 산출시 주변 지역에 미치는 영향도 모두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초 세종시 관문역으로 건설된 오송역 기반시설에 투입된 재원도 타당성 조사에 매몰비용으로 반영돼야 한다는 주장도 내놨다.

세종시-오송역 BRT도로(3034억원)와 오송역(건축비 613억원) 신설, 역 진입도로 등 각종 기반시설에 약 4000억원 이상이 투입됐다. 오송역 인근에 조성한 오송국가산업단지, 보건의료 6대 국책기관, 첨단의료복합단지 등에 투입된 예산은 6조 4662억원에 이른다.

도는 호남고속철도(KTX산천)는 총 20량으로 약 400m의 정차공간이 필요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세종역 설치대상지가 터널과 터널사이 약 760m밖에 되지 않고, 그 중 용수천부지(260m)와 도로부지를 제외하면 실제 역사신축 가능 공간은 약 230m밖에 되지 않아 역사 신축에 부적합하고 이에 따른 보완시설 비용, 진입도로 건설비 등도 비용에 포함돼야 한다는 얘기다.

세종역 설치가 오히려 세종시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는 주장도 내놨다.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완공시 KTX 이용객은 상당수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안성-세종구간이 민자로 추진됨을 감안할 때, 세종역 신설은 민자사업의 수익성 악화로 이어져 고속도로 건설 추진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논리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