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동성 유산시 특색문화체험관 한국관 입점

 중국 산동성 유산시 특색문화체험관의 한국관에 입점된 서산시 농특산물.  사진=서산시 제공
중국 산동성 유산시 특색문화체험관의 한국관에 입점된 서산시 농특산물. 사진=서산시 제공
[서산]미국현지 판촉행사 개최, 한인회와의 교류 협약 등 공격적이고 체계적인 해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는 서산시 농특산물이 중국 진출에 성공했다.

21일 서산시에 따르면 전날 홍삼제품 등 서산 농특산물이 국제 여객선이 취항하는 산동성 영성시에서 1시간 거리에 위치한 산동성 유산시 특색문화체험관의 한국관에 입점 됐다.

이번 입점은 지난 8월 개최된 한중해운회담에서 서산-용안항로의 국제여객선 선종이 카페리선으로 최종 결정되는 등 내년 4월 취항의 걸림돌이 모두 제거된 상황에서 거둔 성과로 의미가 크다.

이번에 중국에 진출한 상품은 서산6년근 홍삼절편을 비롯해 홍삼젤리와 캔디, 홍삼삼푸와 비누 등 홍삼제품과 감태 등 총 6종이다.

66㎡ 규모의 유산시 한국관은 유산시의 소유로 한국의 중국 무역 전문업체인 ㈜아인스엔터프라이즈가 운영에 협력하고 있다.

시는 2015년 한중FTA 발효와 내년 국제 여객선 취항 등이 농특산물 수출의 호조건으로 보고 ㈜아인스엔터프라이즈와 수차에 걸쳐 중국 진출을 논의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중국인 선호 상품 위주로 한국관 입점이 성사돼 58만명이 거주하는 유산시에 서산시의 농특산물 판로가 개척됐다.

시는 앞으로 영성시는 물론 청도, 위해, 제남 등 중국 산동성 주요도시의 한국관에 지역 농특산물 입점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현지 바이어와의 수출상담과 시 홍보 공간으로의 활용을 위해 내년도 하반기 개관을 목표로 약 66㎡(20여평) 규모의 서산 농특산물 홍보관도 운영할 예정이다.

심현택 서산시 농정과장은 "서산 농특산물이 입점된 한국관이 수출상담 창구로의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관희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