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진화 나섰지만 예산낭비 책임론 번져

[청주]충북도와 충북 경제자유구역청, 청주시와 손잡고 지난해 1월부터 청주 항공정비(MRO)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해 온 아시아나항공이 지난 26일 이 사업을 포기하겠다는 입장을 충북도에 공식 통보해 왔다.

지난해 1월 국토교통부 항공정비산업 육성 방안에 따라 도와 아시아나가 투자협약(MOU)를 맺고 사업을 추진한 지 1년 8개월여 만이다.

이에 따라 충북도와 청주시가 MRO단지 유치를 위해 186억 원을 들여 조성 중인 청주 에어로폴리스 지구에 대한 대대적인 사업 수정이 불가피하게 됐다.

이시종 지사는 29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아시아나항공의 MRO 사업 철회 방침을 공식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 "아시아나항공은 전반적인 경영문제로 대규모 MRO사업 투자에 대한 부담과 낮은 수익성, 이익실현에 장기간 소요, 사업장 분산에 따른 비효율성 등을 이유로 청주공항 MRO사업 계획서를 국토부에 제출하지 않기로 통보해 왔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아시아나의 불참이 충북도의 MRO사업 추진 중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면서 "다만 사업범위를 MRO사업에 국한하지 않고 MRO를 포함해 항공물류, 항공서비스 등 항공 관련 산업 전반으로 사업범위를 확대, 지속 추진 청주공항을 동북아의 거점공항, 신교통·첨단항공산업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배전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 처럼 도가 아시아나의 MRO사업 포기에 따른 후속 대책을 발표하는 등 발 빠르게 후폭풍 진화에 나섰지만 도의회의 반대에도 밀어 붙이기식으로 사업을 추진한 만큼 예산 낭비 논란과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새누리당 소속 충북도의원들은 이시종 지사를 겨냥, 청주공항 MRO 사업 백지화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경자청장 경질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소속 충북도의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도의회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의 협상 결렬 후 해당 사업의 축소 및 재검토를 수차례 요구했다"면서 "하지만 도지사와 경자청장은 소나기는 피해가자는 안일한 속셈으로 아시아나항공을 사업 파트너로 삼겠다고 의회와 도민을 기만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수 조원이 투입될 수 있는 항공정비사업 참여 결정을 한 달 만에 졸속으로 체결하는 것은 굴지의 대기업이 해서는 안 될 일"이라며 "아시아나의 무책임하고도 신뢰를 저버린 행위는 충북도민을 우롱한 행위며 충북의 미래먹거리를 수년간 발목 잡게 한 무책임한 짓"이라고 아시아나측도 싸잡아 비난했다.

이들은 이어 "이 지사는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의 지지부진한 사업추진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진솔한 사과와 함께 경자청장 경질 등 사태수습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만일 조속한 이행이 따르지 않을 경우 특위구성 등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