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17곳서 옛 서천역·현 부지로 좁혀 추진 중단 행정 재추인 명분부족·절차 문제 지적

[서천]서천군은 지난 25일 서천군 청사건축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관내 17개 후보지중에서 2개로 압축, 의결했다.

서천군은 이날 회의가 지난 2008년 타당성조사 용역 이후, 후보지를 결정하지 못하고 일체의 행정을 잠정 중단한 바 있어 행정의 적정 로드맵을 유지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이라고 밝혔다.

서천군은 이날 청사 후보지 입지를 (구)서천역과 (현)청사부지로 추인, 선정하고 청사 후보지 입지 선정 평가기준(안)을 5개 대구분 및 14개 소구분으로 분류하여 의결했다.

평가 기준(안) 5개 대구분은 △이용 편의성 △지역 발전성 △지역 상징성 △부지(공간) 적합성 △비용 효율성 등으로 정하여 추진키로 했다.

또한 청사 최종 후보지 평가단 구성을 군수 추천 3명, 의회 추천 3명, 추진위원회 추천 7명으로 하고, 예비위원 7명을 추가하기로 의결하였으며, 주민공청회 보고(안)은 수정하여 추후 날짜를 정하여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그러나 지난 8-9년전 전임 군수가 청사이전(당시 용역발주)을 추진하다가 잠정 중단시킨 관련 행정을 이제와서 추인하여 로드맵을 접목 시킨다는 게 명분도 없고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게다가 현 군수가 취임 후 추진하는 후보지 선정을 위한 용역 결과는 오는 9월 말쯤 나오는 것으로 파악돼 절차상 문제가 있어 보인다는 지적도 지역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서천군이 최근 현 청사 부지만을 대상으로 문화재 현상변경 가능성을 타진하는 용역을 또다시 별도로 발주한 것으로 알려져 '현 청사부지를 염두에 둔게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어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군 관계자는 "기존 청사의 노후화와 부대시설의 협소로 민원 및 근무환경의 불편함에 따라 지난 2003년도부터 신청사 건립 기금을 적립하여 현재 200억원의 기금을 적립하는 등 계획된 기간 내 청사를 건립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최병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