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9일까지 급식소·식품판매 업체 등 313곳

충남도가 집단식중독 발생을 막기 위해 팔을 걷고 나섰다.

도는 개학철을 맞아 집중식중독 예방을 위해 학교급식소 등에 대한 긴급 합동점검을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내달 9일까지 시·군 위생부서와 교육지원청,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등 16개 반 48명으로 점검반을 편성해 추진한다.

점검 대상은 학교급식소 218곳, 학교급식소에 식자재를 납품하고 있는 식품판매업체 67곳, 식품제조가공업체 27곳, 식품소분업체 1곳 등 모두 313곳이다.

주요 점검 내용을 보면, 학교급식소에 대해서는 유통기한 경과 제품 조리 제공 행위, 식품 등의 위생적 취급기준 준수 여부, 보존식 보관 여부 등 집단급식소 운영자가 준수사항을 지키고 있는지 여부다.

또 식품판매업체는 거래 내역 보관 여부, 유통기한 경과 제품 판매 목적 진열·보관 여부, 종사자 건강진단 실시 여부 등이다.

식품제조가공업체에 대해서는 자가 품질검사 기준 준수 여부, 무등록·무표시 식품원료 제조·가공·사용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한다.

도 관계자는 "학교급식소에서의 집단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납품 식자재에 대한 꼼꼼한 사전 검수와 조리종사자의 건강상태 점검 등이 필요하다"며 "이번 점검 이후에도 도교육청 및 유관기관 등과 연계해 합동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 식품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