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가뭄 피해 직격탄' 논산 상월면 가보니

 25일 논산시 상월면 석종리에 거주하는 이창수씨가 가뭄으로 고사하고 있는 애써 기른 벼를 가리키며 시름에 젖어있다. 이영민 기자
25일 논산시 상월면 석종리에 거주하는 이창수씨가 가뭄으로 고사하고 있는 애써 기른 벼를 가리키며 시름에 젖어있다. 이영민 기자
[논산]연일 계속되는 폭염과 가뭄으로 농작물 피해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농심도 '바짝바짝' 타들어 가고 있다. 논산시 상월면 논과 고구마 밭도 폭염과 가뭄의 직격탄을 맞았다.

25일 상월면 석종리 이창수(75)씨의 논은 벼가 말 그대로 말라죽고 있었다.

이씨는 자신의 논과 임대한 논까지 총 16만 5000㎡(5만 여 평)에 벼를 심었다. 이 지역은 논산 탑정저수지나 공주 계룡저수지 물이 닿지 않아 경지정리때 파 놓은 관정에서 지하수를 뽑아 농업용수로 사용 농사를 지었다.

그러나 올해는 가뭄으로 물이 말라 농업 용수가 끊긴 상태며 불볕더위로 벼들이 신음하고 있다. 현지 이씨의 벼는 전체 재배면적의 20% 3만 3000㎡(1만평)이 말라 비틀어졌다. 곧바로 비가 오지 않으면 벼 전체가 고사해 수확을 기대할 수 없다. 말 그대로 속수무책인 상황이다. 피해를 줄이는 유일한 방법은 논산시나 농어촌 공사, 소방서 등 행정기관에서 물을 공급할 수 밖에 없는데 이 넓은 논에 물을 공급할 수 없을 것 같아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이씨는 "벼가 말라가는데도 바라만 보고 손을 쓸 수 없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크게 한 숨을 지었다.

인근 고구마 밭도 마찬가지다. 이 지역은 오는 9월 3일부터 4일까지 제8회 상월명품고구마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고구마 캐기 체험, 군고구마 무료시식, 고구마 간식코너, 특산물 직거래장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놓았지만 가뭄으로 작황이 좋지않아 축제 관계자들이 고민을 하고 있다.

밭에 심은 고구마들은 절반 가까이가 잎이 말라 갈색으로 변했다. 앞으로 일주일 이내 비가 오지 않으면 고구마 수확은 포기해야 할 정도로 심각하다는 게 농민들의 설명이다.

이계흠 상월 면장과 김광영 상월명품고구마축제 추진위원장은 "상월농협 집계를 보면 상월 고구마는 연간 500㏊에서 120억 매출이 이루어졌으나 올해는 가뭄으로 작황이 좋지 않아 매출이 50%로 줄어들게 되었다"며 "고구마 보다 콩이 피해가 제일 많고 들깨 등 특수작물이 전반적으로 폐농위기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구마 축제에 좋은 상품을 내놓기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비가 와야 하는데 비가 온다는 예보가 없다"며 애를 태웠다. 이영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