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허가 처리후 주민 대화 나서

한국타이어 금산공장이 보일러 연료를 LNG에서 폐타이어 고형연료로 교체하려는 계획을 두고 환경오염 우려 등 주민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관련시설의 허가 처리 이후 주민과의 대화에 나서는 등 `주먹구구식 행정`으로 논란을 키웠다는 지적이다.

18일 충남도와 금산군 공해방지대책위원회 등에 따르면 한국타이어는 금산공장은 폐타이어를 열분해 해 보일러 연료로 사용하는 `고형연료제품 사용시설`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한국타이어 금산공장 내에 260억 원을 투입해 폐타이어 고형연료 열분해시설을 갖춰 오일을 추출, 현재 스팀 생산용 보일러에 사용하고 있는 LNG 연료를 대체하는 것이다.

한국타이어는 지난해 12월 주민반발 등을 이유로 사업을 잠정 보류했다 이번에 재추진 중으로 관련 시설의 건축허가를 득한 상태다.

도의 허술한 대책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도 높다. 안희정 지사는 이달 초 `도정 현장 속으로` 두 번째 일정을 통해 `고형연료제품 시설 반대`에 대한 주민과 대화를 가졌다.

하지만 도 지사의 행보와 달리 담당 부서는 상반된 움직임을 보였던 것. 충남도는 지난 6월 16일 환경관리과장 전결로 공해 배출시설 허가를 처리, 7월 8일 금산군에서 건축 허가까지 일사천리로 승인하는 바람에 갈등을 더 키웠다는 게 주민들의 주장이다. 맹태훈·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