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의 아름다운 건축물

효성신협 본사 건축물은 충주도심지 내의 동쪽에 개발된 연수택지 개발지구내에 위치한 건축물이다. 특히 설계과정은 신협 측에서 5개의 설계사무소를 지명하고 공모를 통해 삼익건축사무소가 선택됐다.

이 건축물은 지하1층 지상5층 연면적 2,055㎡의 건축물로서 2012년에 사용승인 된 건축물이다.

사용 용도은 지하층은 주차장 ,기계실 ,1층은 신협 , 2층 및 3층은 임대공간 , 4층은 조합원편의시설, 5층은 예비공간으로 구성됐다..

디자인 컨셉은 다양한 조합원들로 구성된 신협을 표현하고자 기본박스형 큐브형태에 작은큐브의 단위공간을 부정형으로 도출시킨 형태로 전체형태미와 조형미가 돋보이도록 입면을 구성토록 했다.

아울러 새로운 택지개발 지구내 주변 랜드마크로서의 역활 및 가로경관에 새로운 활력소를 제공하고자 설계에서부터 노력했다..

배치는 북쪽의 30m 주 가로변에 건축물을 배치시키고 남쪽으로는 추후 증축이 가능토록 부지를 비워두고 건물 이용자들을 위한 주차공간으로 활용토록 했다.

평면배치는 1층에 신협본래의 업무인 금융업무에 적합토록 영업장과 객장을 분리 했다.

객장의 면적을 넓혀 조합원들이 편안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쉼터 및 휴게실을 배치하고 또한 고객을 위한 상담실을 설치해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자 했다.

또한 4층은 조합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프로그램공간으로 다목적 대회의실과 세미나실을 둬 이용토록 했다.

이 건축물은 새롭게 개발돼 가고 있는 연수택지개발지구내의 가로경관에 일조하고 주변의 일상적인 건축물들 속에 새로운 건축물의 모습을 알리는 계기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