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유치委 "정부가 팁 제공…해명하라" 성토

정부에서 추진하는 국립철도박물관 공모사업에 `밀실행정` 의혹이 제기되면서 대전지역 사회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철도박물관 공모에 참여한 경기도 의왕시에 혜택을 주기위해 정부가 일종의 `팁`을 줬다는 주장을 제기된 가운데, 현 김성제 경기 의왕시장이 국토교통부의 전신인 건설교통부에서 근무한 사실이 회자되며 철도박물관 밀실 행정 의혹을 `권력형 비리`로 보는 시각도 고개를 드는 상황이다.

국립철도박물관대전유치위원회와 대전시의회국립철도박물관유치특위는 20일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박물관 입지 선정과 관련한 국토부의 경기도 의왕시 `팁`논란에 대해 강력 비판했다.

철도박물관유치위 등은 "김성제 의왕시장은 의왕시의회 시정질문 답변에서 `의왕시에 이미 철도박물관이 있지 않느냐는 등 국토교통부의 제안을 받아 기존 철도박물관을 확장, 리모델링하는 안으로 방향을 선회했다`고 답변한 바 있다"며 "국토부에서 국립철도박물관 신설계획을 포기하고 기존의 철도박물관을 리모델링하는 방안에 대한 팁을 줄 수 있느냐"고 꼬집었다. 이어 "국립철도박물관은 2014년부터 추진해 왔고 최근에는 선정 막바지에 이른 국책사업에 대해 투명하고 공정한 자료를 공개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마땅한데도 어떻게 이런 밀실행정을 자행할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철도박물관유치위는 △의왕시 팁 제공 의혹에 대한 국토부 해명 △객관적인 철도박물관 입지 평가지표 공개 △문화·역사에 기초한 박물관 입지선정 등을 촉구했다.

대전시의회철도박물관유치특위 소속 한 의원은 "의왕시장은 건교부 공무원 출신으로, 이 같은 전력이 이번 의왕시 팁 의혹에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며 "만약 국토부가 의왕시장이 같은 곳에서 근무했던 전직 공무원이어서 이 같은 일을 했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을 저지른 것"이라고 꼬집었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