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전문가 참여" vs "교육청 자체조사"

대전 봉산초등학교 불량급식 사태가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과정에서 난항을 겪으면서 장기화 될 전망이다.

봉산초 학부모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학부모와 외부 전문가가 참여한 진상조사위 구성을 요구하는 반면, 대전시교육청은 대전서부교육지원청의 자체 조사를 고수하며 서로 팽팽히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봉산초 학부모로 구성된 비대위는 지난 20일 설동호 대전시교육감과의 면담을 갖고 학부모 3인, 외부 전문가 3인으로 구성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줄 것을 요구했다. 서부교육지원청이 학교에 공문을 보냈고, 진상조사위원회는 금새 꾸려지는 듯했다.

하지만 학교비정규직노조에서 학부모 참여에 대한 문제제기와 시교육청이 뒤늦게 분쟁 당사자는 조사위원으로 참여할 수 없다(대전광역시립학교 교육분쟁조정위원회 설치 운영조례 제 9조)는 이유로 학부모 참여를 배제하면서 원점으로 되돌아왔다.

비대위와 시교육청은 27일 오후 마라톤 회의를 이어갔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결렬됐다.

시교육청은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 28일 서부교육지원청에 △서부교육지원청 주관으로 자체 조사를 실시 △7월 15일까지 봉산초 급식 종사자들에 대한 인사조치를 단행 △학교 급식이 정상화 될 때까지 학교 급식실 행정지도를 지속적으로 실시 △서부교육지원청의 조사계획서 및 조사원 구성을 공개 등의 내용을 담은 공문을 보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