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월·12-2월 전기료 할인 때이른 더위엔 에어컨 못켜

최근 때이른 폭염이 기승을 부리면서 교육부가 찜통교실 현상을 해소하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일선 학교에서 이를 그대로 따르기에는 현실적인 괴리가 크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정된 예산으로 학교 운영을 해야 하는 현실에서 초여름 무더위에 낭방기를 가동할 수 있는 충분한 재정지원이 없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최근 각 시·도교육청에 학생들의 건강·학습권 보장을 위해 실내 온도가 26도 이상일 경우 냉방기를 가동하되, 학교장 자율에 따라 이 기준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라고 안내했다.

하지만, 한낮 기온이 30도를 오르내리는 폭염 속에서 대전 초·중·고교 중 실내 난방을 가동하는 학교는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전기료 부담이 만만치 않아서이다.

36개 학급을 운영하는 대전고는 지난해 전기요금이 9200만 원이나 나왔다. 이 중 무더위가 맹위를 떨쳐 냉방기를 가동한 8월 한달간 전기요금만 1000만 원이 넘었다.

지난해 교육부가 당정 협의를 거쳐 여름철 (7-8월), 겨울철 (12-2월) 학교 전기요금 할인율을 기존 4%에서 15%로 올려 2014년 9800만 원보다 600만 원을 절약하긴 했지만, 올해는 무더위가 일찍 찾아온데다 길어질 것이란 소식에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다. 충남기계공고도 지난해 전기요금으로 나간 돈만 1억4800만 원에 달했다. 올해는 1억7800만 원으로 예산을 더 세웠지만, 5-6월 냉방기를 가동하기에는 적잖은 부담을 느끼고 있다.

충남기계공고 관계자는 "더위가 일찍 와도 학생들의 요구를 모두 수용하면서 냉방기를 가동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할인폭을 높이거나 할인 적용 기간을 5·6월부터 당기는 것이 가장 좋은 방안"이라고 말했다.

홍상기 대전교총 사무총장도 "지난해 학교 전기요금 할인율이 높아지면서 학교당 평균 300만 원 인하 효과가 있었지만, 지난 2008년부터 전기료가 31.1% 올랐다"며 "전기료가 인상된 것을 놓고 보면 여전히 부족한 수준인 만큼 할인적용 기간을 확대하는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부는 전기요금 추가 할인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도 할인적용 기간 확대에 대해서는 관계부처와 협의할 의향이 있음을 시사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때이른 무더위와 기상여건을 감안해 학교 전기요금 할인율 적용 기간을 확대하는 문제 등은 산업통상자원부 및 한국전력 등과 협의를 해 볼 수 있는 문제"라며 "다만 할인율을 높이는 문제는 형평성 문제 등이 있어 교육부의 희망사항일 뿐 쉬운 문제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