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9억 투입 취약계층 조기 검진·의료비 지원

충남도가 '지역 맞춤형 건강증진 사업' 추진에 총력을 기울인다.

충남도는 통합건강증진사업 4년차인 올해 총 229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건강증진 사업과 취약계층 조기 검진, 의료비 지원 사업 등을 실시 중이라고 24일 밝혔다.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은 지난 2013년부터 지역 특성과 주민 수요, 지역별 우선순위에 따라 추진하고 있다.

주요 사업 및 투입 예산은 5대암 조기검진 16억 원, 암환자 의료비 지원 및 희귀 난치성질환 의료비 지원 46억 원, 의치 보철 지원 11억 원, 지역사회 건강조사 7억 원, 통합건강증진사업 및 금연 지원 서비스 146억 원 등이다.

또한 금연과 절주, 영양, 신체활동, 방문 건강관리 등 13개 분야에서 304명을 투입해 맞춤형 건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 건강증진 분야별 전문가 28명으로 구성된 충남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 체계를 구축하고, 전문 인력 양성과 시·군 보건소 모니터링 및 기술 지원 등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노인 근력과 신체 균형감각을 향상시켜 낙상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노인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논산과 금산 등 2개 보건소에서 시범운영토록 한 뒤, 이를 평가·분석해 전 시·군에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밖에 각 시·군에서는 어린이·성인·노인 등 생애주기별, 신체활동·절주·금연·심뇌혈관질환 예방 등 사업별 맞춤형 건강증진 사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오세현 도 복지보건국장은 "도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증대되고 있는 만큼, 지역사회 특성과 주민 요구가 반영된 통합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해 도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충남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