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의 일으켜 죄송" 455만9000원 의회계좌 입금 "시민, 의정활동 외 업무비 사용 강력 조치 촉구

[청주]업무 추진비를 부적절하게 사용했다는 지적을 받은 충북도의회가 뒤늦게 도민들께 사과하고 나섰다.

충북도의회는 지난 20일 보도자료를 내 "부인이 운영하는 식당에서 수십여 차례 업무추진비를 사용한 의원이 작년과 올해 디스크 수술을 2차례나 받을 정도로 몸이 불편해 부인 식당에서 간담회를 열었다"면서 "자신의 불찰로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거듭 사과하고, 논란이 된 사용 금액 455만 9000원 전액을 20일 의회 계좌로 입금했다"고 밝혔다. 이언구 의장도 "최근 논란이 된 도의회 업무추진비 부당사용과 관련, 도민들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표명한다"며 "다시는 도민의 걱정과 오해를 받는 일이 없도록 전 의원의 주의와 청렴 교육을 통해 신뢰받는 의회로 거듭날 것이며, 심기일전해 충북발전과 도민의 복지증진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충북도의회는 의정활동 중에 주의해서 집행해야 할 사항, 업무추진비 사전·사후 관리방안 등을 담은 `업무추진비 세부집행 지침`을 마련, 내부 교육을 실시했다.

앞서 지난 2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제10대 충북도의회 의장과 부의장·각 상임위원장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 분석결과를 공개했다. 이 단체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김봉회 부의장은 2014-2015년 간담회 153차례 중 절반 이상인 80차례를 자신의 지역구인 증평에서 개최했다. 이 가운데 19차례나 부인이 운영하는 식당을 이용, 총 455만 9000원의 식비를 지출했다.

이언구 의장도 같은 기간 147차례의 간담회 중 50차례를 자신의 지역구인 충주에서 열었다.

이와 관련 충북참여연대는 "숱한 간담회가 본인의 지역구이고 대부분이 고급식당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간담회를 빙자한 지역구 챙기기 비난을 받을 여지가 충분하다"며 "업무추진비를 의정활동에 쓰지 않았다면 환수 조치하고, 윤리위원회 회부 등 강력한 조치가 뒤따라야 혈세가 잘못 사용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충북도의회 의장은 매월 420만 원, 부의장 2명에게는 각각 매월 210만 원씩, 상임위원장은 매월 130만 원 등 충북도의회 전체가 쓰는 1년 업무추진비는 2억 90만 원에 달한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