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권대학발전협, 불이익 공동 대응 노력·정치적 공조 촉구

대전권 대학이 국가재정지원 사업에 연달아 고배를 마시면서 대학 내부에서도 위기감을 갖고 공동의 목소리를 내자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동안 각개전투하던 대학들이 경쟁력 강화를 위해 뜻을 모아 의기투합을 얼마나 이뤄낼지 주목된다.

대전권대학발전협의회는 지난 17일 대전 리베라호텔에서 전반기 회의를 열고 대전권 대학들이 교육부의 각종 평가에서 저조한 성적을 거두는 것과 관련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대학 총장들은 충청권 대학들이 타 지역보다 평가에 소극적으로 임했다는 본보 보도에 따라 균형적 발전을 위한 지역쿼터 논리 개발, 평가위원으로의 참여 확대를 모색해 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공동 대응하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 대전이나 충청권이 의도적으로 배제되지 않도록 지역대학의 공동 대응 노력과 정치적 공조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는 대전을 비롯한 충청권이 다른 권역 대비 저평가를 받고 있다는 인식에서 나온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015년 대학구조개혁평가 권역별 등급에서 A등급을 받는 충청권 대학은 2곳(5.9%)으로 5개 권역 중 가장 적은 수치를 기록했다. 반면 26개 대학이 받는 D등급은 13개 대학(38.2%)이 선정돼 5개 권역중 가장 많았다.

이는 구조개혁평가뿐만이 아니다. 올해 교육부가 주관한 중요 국책사업에서도 충청권은 프라임 사업에 대형 1곳, 소형 2곳으로 영남권 9곳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다. 코어 사업은 단 한 곳,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은 단 한 곳도 선정되지 않았다. 특히 빅3로 불리는 대형대학지원사업에 대전권 대학은 단 하나도 이름을 올리지 못하는 불운을 맞았다.

대학 내부에서는 체질개선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대학에 1차적으로 책임이 있지만, 정치력에 한계를 드러냈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17대 고 구논회 국회의원 이후 대전에서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교문위) 소속 국회의원이 한 명도 들어가 있지 않다. 지난 2004년에 출범한 대전권대학발전협의회는 12년 동안 단 한 번도 국회의원을 초청해 정책 간담회도 열지 않는 등 지역 대학이 처한 위기를 함께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이지도 않았다.

수도권 일부 대학이 국회의원과 교육부 출신을 특임부총장 등으로 임명해 교육부와의 소통을 하는 동안 대전권 대학은 최근 한남대가 교육부 출신 부총장을 임명한 게 전부다. 배재대와 목원대는 부총장 및 특임 총장이 한 명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대학 관계자는 "그동안 지역 대학이 타 지역보다 정치적으로나 전략적으로나 소극적으로 임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20대에는 지역국회의원이 교문위가 들어가 지역 대학이 각종 평가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역할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