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사업자 공모 이끈 이장우 새누리당 의원

대전 최고의 현안사업 중 하나로 꼽혔던 대전역세권 사업이 민간사업자 공모에 돌입했다. 특히 이번 공모에는 민간사업자들이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 상업지역 용도변경과 분할발주로 그 어느 때보다 개발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는 대전시와 코레일 등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협조를 물심양면으로 이끌어낸 국회 건설교통위 소속 이장우<사진> 의원의 역할이 크게 작용했다. 새누리당 대변인을 맡고 있는 이 의원으로부터 대전역세권 개발사업과 시민들의 관심이 높은 주거환경개선사업 추진과정과 향후 전망에 대해 살펴본다. 다음은 이 의원과의 일문일답.

◇대담=송충원 취재1부장

-대전역세권 사업이 민자공모에 돌입했는데 소감은.

"감회가 새롭고 동시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대전역 중심의 원도심은 대전의 모태이고 어머니 같은 곳이다. 둔산 개발 이후 30년간 서구와 유성구 위주의 개발로 인해 대전시 균형발전이 시급한 상황에서 대전역 중심의 개발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다. 원도심 개발의 기폭제가 될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의 민간공모가 확정됨으로써 그 첫걸음을 내딛게 됐다. 각 기관간의 이견을 조정 중재하는데 최선을 다해 민간공모절차에 들어간 만큼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정책적 뒷받침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은 무엇인지.

"민간공모 지침서를 보면 대전역세권 개발방향을 대전의 랜드마크로서 추후 주변지역 개발에 파급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으로 나와 있다. 대전역세권을 상업 업무, 호텔, 컨벤션 사업 등 복합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대전역 복합구역을 3구역으로 분할해 민간에서 관심을 표명하는 2구역(10만 6858㎡)을 우선 개발해 대전역세권 개발의 동력으로 삼고자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후 공동주택 등의 정주시설과 판매시설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민간 사업자의 참여 여건이 호전됐다고 하는데.

"대전시의 역할이 컸다고 생각한다. 재정비 촉진계획을 변경해 사업여건을 호전시켰다. 먼저 대전역 부근이 준공업 지역으로 규제가 많았는데 상업지역으로 변경했고, 고층빌딩 건축이 불가했던 고도제한도 30m에서 300m로 상향 조정해 민간기업의 투자여건을 양호하게 조성했다. 또 대전역 복합구역을 3개로 분할해 민간 사업자의 사업참여를 통해 역세권 개발의 동력으로 사용하려고 한 전략도 주효했다."

-지난 2008년에도 대전역 복합구역에 대한 민간제안 공모가 있었지만 무산됐는데 이번 민자공모와 다른 점은.

"먼저 절박한 추진의지가 부족했다고 생각한다. 둔산 개발 이후 30여 년 간 서부지역 개발에 몰두하면서 관계기관의 이해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원도심을 방치한 결과가 사업지연으로 이어졌던 것이다. 2008년의 경우 민간사업자의 구미를 당기게 할 여건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공모에 들어갔다. 이번 공모는 상업지역으로의 용도변경과 고도제한의 완화라는 개발호재가 완비된 후 시행하는 민간공모라 기대가 크다."

-대전역세권 개발 사업이 추진되면 무엇이 달라지나.

"동구청장 시절에 추진해 완료 했던 대전 복합터미널 재생사업이 약 1200억 원 규모였다. 열악한 고속버스터미널과 시외버스터미널을 현대화하면서 용전동일대가 천지개벽해 교통과 문화, 상업, 호텔, 컨벤션의 신흥중심지로 떠올랐다. 철도공사에서 마스터플랜을 토대로 추정한 사업규모가 약 1조 4000억 원이다. 대전복합터미널에 비해 10배 이상 큰 규모의 복합시설이 예정돼 있다. 철도공사에서도 이번 공모지침서에서 스페인의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컨벤션과 호텔기능 복합화, 역사와 환승센터의 연계 등을 명시하고 있다. 그야말로 대전역세권이 대전의 문화와 상업의 중심지로 부상하는 개발계획을 수립한 것으로 보여져 이를 통한 파급 효과도 기대해볼만 하다."

-동구주거환경 개선사업에도 많은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동구지역은 전국에서 주거환경개선사업이 가장 많이 추진된 지역이다. 정부 정책에 따라 10년간 표류하던 대신2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은 2016년 분양예정으로 정상추진되고 있고, 대동2지구도 지장물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천동3구역도 도시정비법의 개정으로 내년 3월에 민간과 공동사업방식으로 추진이 확정됐다. 소제·구성지구도 민간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국토교통부와 사업시행자인 LH에서 검토에 들어갔다. 국토교통부와 LH에 가시화된 로드맵을 제시하도록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다."

-현재 정부의 주거환경개선 사업의 추진방향은.

"LH의 부채가 140조원으로 공공기관중 가장 큰 규모다. 건설경기 침체로 분양시장이 얼어붙자 사실상 사업중단을 선언한 상태였다. 19대 국회에서 국토교통부와 LH에 주거환경개선사업의 재개를 요구할 때 모두 계란으로 바위치기라고 했지만 결국 하나하나 해내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공약으로 주거환경개선사업 재개를 채택한 힘이 컸다고 생각한다. 다른 지역은 사업취소가 잇따르고 있지만 동구 지역은 시행되지 않는 나머지 지구도 재개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역내 남아있는 주거환경개선지구의 추진 가능성은 얼마나 되나.

"소제구역과 구성2지구의 경우 민간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국토교통부와 LH가 검토에 들어간 만큼 반드시 성사되리라 예상한다. 소제구역은 대전역세권 개발로 인한 후광을 입어 사업추진을 다각도로 모색하면 추진동력을 획득할 것으로 생각되고, 구성2구역은 민간에서 관심이 많은 지역이어서 좋은 결과가 기대된다."

-역세권 민자개발이나 주거환경개선사업 무산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은데.

"모두가 불가능 하리라 예상했던 홍도육교의 지하화도 결국은 해냈다. 국회의원으로서 구사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이용해 정부를 압박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지역현안을 해결하고 있다. 대전역세권 개발은 이미 민간공모에 돌입했고 무산됐던 주거환경개선사업도 이미 3개 지구가 정상 추진되고 있다. 지금은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 보다는 서로 힘을 합쳐 지역발전을 위해 기정사실화하고 한 목소리를 내는 게 중요하다. 강력한 추진의지와 최선의 노력을 다할 수 있도록 지역민과 관계기관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새누리당 대변인 등 중앙당의 주요 당직을 맡아 활동하고 있는데 어려움은 없는지.

"19대 국회에서 3년 6개월 내내 당직을 맡아 활동했다. 중앙정치무대에서 충청지역이 소외되지 않고 목소리를 내기 위해 성실히 당직을 수행했다. 대전과 서울을 출퇴근하며 시간이 부족하지만 지역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서는 중앙정치의 힘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생각에 열심히 활동했다."

-끝으로 지역민들에게 한 말씀.

"대전 동구를 침체에서 도약의 길로 나서게 하기 위해서는 열악한 주거환경개선과 도시 기반시설 정비라는 목표를 두고 실행에 옮겼다. 주거환경개선사업도 재개시켰고, 대전역세권개발도 시동을 걸었다. 국회예결특위와 계수조정소위원회에서 활동하면서 동서단절과 안전에 문제가 있던 홍도육교지하화 예산을 397억 확보한 것도 성과라 할 수 있다. 예결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대전시 예산을 처음 2조 원대에 진입시켰고 정부예산에 있어서 대전 충청지역이 더 이상 영호남에 밀리는 일은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일자리 창출을 위한 원도심지식산업센터의 동구유치와 동부경찰서 조기 이전을 위한 예산확보, 충남도청사를 대전시에 이관하기 위한 특별법의 제정등에 앞장선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 호시우보(虎視牛步)의 마음으로 지금껏 일해 왔다. 앞으로도 호랑이 시선으로 동구를 살피고 소처럼 묵묵히 정진하겠다." 정리=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