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전자공청회 연장… 즉각이행 촉구 확산

미래창조과학부를 포함한 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을 조속히 이행해야 한다는 여론이 연일 뜨겁게 달아 오르고 있다.

행정자치부가 정부청사관리소를 이전기관으로 포함해 연장으로 진행한 전자공청회에서는 이전기관에 포함되지 않은 미래부를 세종으로 즉각 이행하라는 대국민적인 메시지가 다시 한번 전달됐다.

29일 국민신문고에 따르면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사흘간 진행된 행자부의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안)` 공청회 마감결과 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에 대한 물음에 찬성 1079표, 반대 404표의 결과가 나왔다.

이번 공청회는 사전에 이전기관으로 거론되지 않았던 정부청사관리소가 추가로 포함돼 연장으로 진행됐다. 정부는 세종시 이전 대상기관을 국민안전처, 인사혁신처, 소청심사위원회 등 3개 기관으로 제한했지만 정부청사관리소를 뒤늦게 포함시켰다.

이번 전자공청회에 참여한 찬성론자 1000여 명 중 대다수는 중앙행정기관을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은 법률적으로 당연히 이뤄져야 할 사안이라는 주장과 함께, 미래부도 이전기관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였다. 한 찬성론자는 댓글을 통해 "사회적 합의를 통해 결정한 사항이다.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필요한 만큼 미래부 등 나머지 기관도 옮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미래부를 포함해 전자공청회 한번 더 해달라"는 글을 게재해 미래부가 포함되지 않은 반쪽자리 공청회를 질타했다.

행자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과 관계부처 협의 결과를 취합해 내달 중 이전 계획을 확정하고 대통령 승인을 거쳐 관보에 고시할 계획이다. 문제는 이번 공청회를 통해 미래부의 세종시 이전에 대한 당위성이 지속적으로 전해졌지만 중앙행정기관 이전계획 변경안에는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현재로선 내달 발표되는 이전 계획안에 미래부가 포함되는 일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게 현실이다. 다만 추후에 정부가 중앙행정기관의 이전계획 변경안을 진행할 경우 미래부의 세종시 이전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현재의 기세를 모아 충청권 민관정이 정부를 지속적으로 압박해야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게 중론이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