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균형발전협의체 1000만인 서명 76.5% 달성

현 정부가 추진중인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 중단을 요구하는 비수도권 지역의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비수도권 14개 시도지사와 지역대표 국회의원으로 구성된 지역균형발전협의체는 1일 수도권 규제완화 반대 서명운동을 진행해 6월까지 765만 명의 서명을 받아 목표대비 76.5%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특히 충북과 세종시의 경우에는 목표량을 이미 초과해 각각 70만 2907명과 7만 6명의 서명을 받았고 전남도와 강원도 또한 목표량을 이미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초 서명운동은 정부와 수도권 지자체의 수도권 규제완화 움직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비 수도권 지역민의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국민적 여망을 정부에 전달하기 위해 지난 4월 6일 `천만인 서명운동`으로 시작, 6월 말까지 추진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협의체는 최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에 따라 축제와 각종 행사 취소 등 서명활동 제한으로 인한 기간 연장 필요성이 제기돼 이달 말까지 한 달간 연장해 추진할 계획이다.

그동안 협의체에서는 `수도권-비수도권 상생을 위한 공동성명서 발표`, `수도권 규제완화 관련 법률안 발의 협조`, `수도권 규제완화 대응 정책토론회`, `지역대학 수도권 이전 제한 촉구 서한문 발송` 등을 추진해왔다.

하반기에는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 및 입법동향 상시 모니터링`, `수도권 규제완화 법령 제·개정 저지` 등 체계적 대응 활동에 주력하는 한편, 수도권 규제완화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 분석 등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합리적·객관적 대응논리 마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협의체 관계자는 "서명운동이 현재 76% 이상의 목표를 달성한 것은 전국적으로 극심한 가뭄피해와 메르스 확산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이 골고루 잘 사는 사회를 희망 하는 비 수도권 지역민들의 열망이 나타난 것"이라며 "이달까지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8월 중 국회와 정부에 서명부를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