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기가급 기술 개발

ETRI 연구진이 밀리미터파를 이용해 지하철처럼 빠르게 이동하며 사람이 밀집한 공간에서도 빠른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하고 시연하고 있다.  사진=ETRI 제공
ETRI 연구진이 밀리미터파를 이용해 지하철처럼 빠르게 이동하며 사람이 밀집한 공간에서도 빠른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하고 시연하고 있다. 사진=ETRI 제공
국내 연구팀이 지하철에서도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그동안 지하철이나 기차를 탈 때 와이파이 접속이 어려웠던 문제를 해결할 기술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1일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대전시 인근 국도에서 이동 핫스팟 네트워크(MHN) 기술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발표했다.

이 기술은 기존의 와이브로 기반 이동무선방식보다 100배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기존 시스템이 기차 안처럼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와 지상 기지국 사이의 무선구간을 이동무선백홀로 연결하며 10 Mbps의 속도를 제공해왔던 반면 이번 기술은 세계 최초로 밀리미터파를 이용해 문제를 해결했다. 밀리미터파는 아직 우리가 통신에 활용하지 않는 30 - 300 GHz의 고주파 대역으로 향후 통신에 이용될 경우 지금 기술이 기준점이 될 수도 있다.

연구팀은 일반 도로에서 자동차 기지국 차 1대와 일반 자동차 1대 간 통신을 주도받도록 시험한 결과 HD급 영상과 500 Mbps의 동영상 데이터를 1 ㎞ 이상 끊김 없이 전송하는 데 성공했다. 이 기술을 지하철에 적용하면 이동중에도 끊김 없이 빠른 인터넷을 쓸 수 있다.

김일규 ETRI 기가통신연구실장은 "본 기술이 내년초 상용화가 이루어 지면 관련 중소·중견기업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현재 진행중인 국제표준 선정을 통해 세계 시장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오정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정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