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덕 성공 결합안, 대발연, 특구세미나서 제시

대덕연구개발특구와 대전의 결합을 위해서는 지역적 특성을 살린 테스트베드 역할을 성공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전발전연구원 황혜란 책임연구원은 22일 대전발전연구원의 주관으로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컨퍼런스홀에서 개최된 `시민과 함께 하는 대덕특구 새로운 40년` 세미나에서 이 같은 대덕의 과제를 제시했다.

기존의 정부 출연연구기관이 기술을 공급하고 각 기관이 과학기술자와 과학을 중심으로 각개약진하던 시스템에서 벗어나 지역기업의 수요를 기반으로 산학연 연계 협력체제를 구축하는 체제로 변화해야 한다는 게 핵심이다.

황 연구원은 "대덕특구의 대외적 정책환경이 추격형에서 창조경제로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기술사업화와 혁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대내적으로는 벤처생태계의 성장과 함께 과학문화가 싹 트면서 연구단지가 기술사업화 기능을 수행하는 생태계로 변화하고 있다"며 "과학문화를 기반으로 공간을 재설계하고, 지역 첨단기술기반 기업군을 육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사회적 혁신을 끌어내기 위해 시민이 참여해 사회문제를 해결해 가는 새로운 과학문화를 정립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황 연구위원은 "시민이 참여하고 기획해 시민단체와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같은 다양한 형태로 지역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대전의 경우 시와 ETRI의 연구협력사업을 통해 탄생한 공공자전거 타슈나 시민참여연구센터 등이 그 예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정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정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