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르포] 충남도청 이전 2년… 시름 깊어지는 원도심

옛 충남도청사 인근 지하상가. 점심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문을 닫은 상가가 곳곳에 보인다.  이호진 기자
옛 충남도청사 인근 지하상가. 점심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문을 닫은 상가가 곳곳에 보인다. 이호진 기자
"2년동안 나아진 것은 하나도 없고, 계속 안 좋아 지기만 합니다."

23일 정오 옛 충남도청사 인근 식당가. 점심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로 북적거리는 식당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지난 2012년 12월 충남도청의 내포신도시 이전과 이듬해 충남지방경찰청 이전이후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이 지역 상권은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 상인들의 한숨도 깊어지고 있다.

대전시는 민선5기시절 2000여명에 달하는 상주인구의 유출로 인한 공동화 현상을 막기 위해 도청사 건물에 시민대학을 개설했지만 지역상권 회복은 커녕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옛 도청사 건물 인근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김미자(56·가명)씨는 "도청과 경찰청이 있을 때만 해도 매상의 대부분을 점심식사로 채웠는데 이제는 점심때 손님 얼굴 보기가 어려울 정도"라면서 "매출이 절반으로 뚝 떨어져 임대료 내기도 벅찬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전시에서 도청사 주변 상권을 활성화하겠다는 얘기만 믿고 주저앉았다가 굶어죽게 생겼다"면서 "도청과 경찰청이 내포로 이전했을 때 따라갔으면 지금보다 나았을 것이라고 생각하면 속이 부글부글 끓는다"고 말했다.

실제 이 지역 식당들 중 30%는 2년 새 내포 신도시를 포함한 타 지역으로 이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도청과 충남경찰청이 내포로 이전하면서 중앙로 지하상가 역시 직격탄을 맞고 있다. 특히 옛 도청사 쪽인 중앙로 지하상가 남쪽 상가는 장사를 포기한 채 문을 닫은 점포들이 군데 군데 눈에 띈다. 지하상가 상인들에 따르면 도청과 경찰청 직원들이 빠져 나가면서 매출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지하상가에서 분식점을 운영하는 정진식(43·가명)씨는 "이 곳에서 10년 가까이 분식점을 운영하고 있지만 도청과 경찰청이 떠난 뒤 정확히 매출이 반토막이 났다"면서 "예전에는 점심시간만 되면 발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손님이 많았는데 이제는 테이블의 반이나 찰까 말까 한다"고 깊은 한숨을 토해냈다.

정인수 중앙로지하상가운영위원회 회장은 "지하상가 전체의 매출을 도청이 이전하기 전과는 비교하면 수치로 나타낼 수 없을 정도로 떨어졌다"며 "솔직히 도청이 이전하고 대전시에서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을 때에만 해도 많은 상인들이 기대감을 가졌지만 2년이 지난 지금 상인들은 그 어떤 지원정책도 믿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시 도시재생본부 관계자는 "도청이전특별법이 통과되고 도청사 부지 문제가 해결되면 탄력을 받아 상권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주변 상인분들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 최대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이호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