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섬유를 첨가한 다양한 가공식품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이들 제품을 성장기 어린이나 장 질환자가 과다 섭취할 경우 발육장애·설사·복부팽만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소비자원은 29일 시판 식이섬유 강조 표시식품 30개 제품(유가공품 5개·음료 10개·올리고당류 5개·건강기능식품 10개)의 식이섬유 함량과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어린이기호식품군인 유가공품·음료류 15개 제품의 식이섬유 함량은 0.4g-8.6g(평균 3.4g)으로 일부 제품은 하루 2개만 먹어도 국내 어린이 1일 식이섬유 충분섭취량 기준(5세 이하 10-15g)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건강기능식품 10개 제품은 표시된 용법·용량을 준수할 경우 하루에 섭취하게 되는 식이섬유 함량은 2.7g-24.9g(평균 12.3g)이며, 일부 제품은 성인의 1일 충분섭취량(25g)에 상응하는 함량을 섭취하게 돼 부작용 발생이 우려됐다.

일반식품에 식이섬유 강조 표시를 하거나 건강기능식품으로 허가받기 위해서는 일정 함량 이상의 식이섬유가 반드시 포함되도록 규정하고 있을 뿐 별도의 상한기준은 없어 개선이 필요하다고 한국소비자원은 설명했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가 식이섬유를 과량 섭취하게 되면 포만감으로 인해 발육에 필요한 칼로리 섭취가 줄어들고 성장에 필수적인 미네랄·영양소의 흡수를 방해받을 수 있다. 음성=오인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